꼭 확인해요!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
상태바
꼭 확인해요!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6.02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소방서 팔봉119안전센터 손진영 소방장

화재 발생시 옥상으로 피난해야하는데 닫혀있다면... 
우리 아파트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가 설치되어 있을까?

지난해 12월 군포시 아파트에서는 불을 피하려고 상층부로 이동하던 주민 2명이 옥상 계단참에서 연기에 질식해 숨진 채 발견됐다. 이들은 옥상보다 한층 더 높은 승강기 기계실을 옥 상으로 착각해 빠져나가려다 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져 모든이에게 안타까움을 전했다.
화재시 아파트 등 주택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옥상출입문을 타 출입문과 구분될 수 있도록 안내문을 부착해야한다.
입주민들은 비상구 등 평소 피난경로를 확인 숙지하고 무엇보다 상시 옥상출입문이 개방 되어있는지 확인해야한다.
현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16조의2(출입문)에 의해 2016년 2월 말 이후에 건설된 공동주택 옥상에는 화재 발생 시 자동으로 열리는 자동개폐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란 평상시에는 닫힌 상태로 방범기능 역할을 하고, 화재가 발생하면 감지기의 신호를 받아 옥상문을 자동으로 개방하여 유사시 옥상으로 안전하게 대피 할 수 있게 만들어진 시스템을 말한다.
그러나 의무대상이 아닌 기존 아파트의 경우 청소년 비행장소로 이용 되거나, 자살 등 사건사고 방지를 목적으로 옥상 출입문 잠금 장치가 되어있어 화재 발생 시 옥상으로 대피가 불가능하여 심각한 인명피해 발생이 우려 된다.
소방서에서는 기존 아파트대상에 대하여 화재 등 비상시 자동개폐 되는 비상문 개폐장치를 권고하고 있다. 자동개폐장치 설치는 화재?가스누출 등 재난상황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열쇠를 찾아 해매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 아동과 노약자 등 재난 대처능력이 떨어지거나 급격하게 변화되는 재난 상황에서 좀 더 신속하게 대피하여 인명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집은 언제나 안심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이다. 그러나 화재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발생할지 우리는 알 수 없다. 집이 화재 등 재난으로부터 안전해야 안심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다.
재난이 발생할 경우 비상구는 우리 모두의 생명을 살리는 출입문이다. 만약 우리 집 아파트 옥상출입문에 자동개폐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누구나 쉽게 피난이 가능하도록 ‘옥상문 출입문 자동개폐장치’가 설치될 수 있도록 다함께 관심과 노력을 가져야 한다.
안전한 우리집, 안전한 삶은 나의 관심과 행동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기억하고 명심하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