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이민희·강정우 대학원생, 한국언론학회 각각 수상
상태바
전북대 이민희·강정우 대학원생, 한국언론학회 각각 수상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1.05.31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는 지난달 29일 조선대학교에서 개최된 2021년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 학술대회 ‘현대홈쇼핑-한국언론정보학회 신진학자 지원사업’ 연구기획안 공모에서 신문방송학과 박사과정 이민희씨와 석사과정 강정우씨가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한국언론정보학회(학회장 박선희)는 매체, 정보, 통신을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여러 다양한 분야에 관한 연구 및 교육, 국내외 관련기관과의 협력 및 교류를 통해 한국 커뮤니케이션 체제의 올바른 위상 정립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봄철 학술대회는 ‘팬데믹 시대의 알고리즘 미디어와 시민적 실천’을 주제로 온·오프라인 혼합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민희 박사과정은 신진학자 및 박사과정 피칭세션에서 ‘국민연금 재정계산 이슈에 대한 미디어 간 네트워크 의제설정에 대한 연구’를 주제로 국민연금 재정계산에 대한 언론보도와 소셜미디어의 공중 의제 간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연구 기획안을 발표해 호평을 받았다.
또한 강정우 석사과정은 석사과정 피칭세션에서 ‘장노년층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연구’를 주제로, 국가 주도로 이루어지는 고령층 미디어 교육의 패러다임과 언론 보도 담론을 분석해, 장노년층에게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함의를 조명하는 연구기획안을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한편,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지난 2019년부터 신진학자 및 박사, 석사과정이 참여하는 ‘연구기획안 피칭세션’을 마련해 미래 학문후속세대의 참신한 연구를 지원해오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