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군산항 항만기본계획 변경용역 본격 착수
상태바
전북도, 군산항 항만기본계획 변경용역 본격 착수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1.05.13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가 13일 조선·자동차 등 기간산업의 붕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항의 위기 극복과 유휴 항만의 새로운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항만기본계획 변경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군산항 7부두 항만시설 설치 예정지에 야적장 및 중량 잡화부두,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등 특화개발 계획의 군산항 항만기본계획 반영을 위한 것이다.

전북도는 항만 물동량 수요예측과 개발 규모, 환경성 및 타당성 검토 등을 면밀히 분석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군산항 7부두 개발계획 변경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항만기본계획은 항만법에 따라 해양수산부 장관이 10년마다 수립하는 국가계획으로 전국 60개 항만(국가관리 무역항 31개소, 연안항 29개소)에 대한 중장기 육성 방향과 항만별 개발계획을 포함하고 있어 항만개발 및 운영의 근거로 활용되는 중요한 계획이다.
현재, 군산항의 침체된 상황과 지역경제 활력을 위해 항만기본계획 변경은 시급한 상황이다.
군산항 7부두 항만시설 설치 예정지에 서남권 해상풍력 구조물 등 야적장 건설을 위한 설계가 진행 중이며, 해상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사업의 원활한 추진 및 해상 운송을 위해 중량 부두 건설이 절실한 실정으로 이에 대한 기본계획 반영이 필요하다.
또한, 도내 조선산업의 대기업 의존도를 낮추고 중소·특수목적선에 특화된 새로운 조선산업 육성 전략 추진을 위해 항만기본계획 반영이 선행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윤동욱 새만금해양수산국장은 “이번 착수보고회를 계기로 용역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며 “군산항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계획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해 항만기본계획 변경을 조속히 마무리 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