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농·특산물 품질인증제 시행 서둘러야
상태바
전주시 농·특산물 품질인증제 시행 서둘러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5.12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잔류농약 성분을 분석해 안전성 확보를 도모하는 ‘전주시 농·특산물 품질인증제’를 실시한다고 한다.
이는 맛의 도시로 불리는 전주 이미지에 걸맞는 정책으로 환영한다.

비단 절차상 품질인증제가 아닌 전주를 대표할 수 있는 농·특산물을 검증해야 한다. 따라서 안전성이 확인된 제품에 품질을 보증하는 인증마크와 번호가 부여돼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거리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최근 중국산 김치 파동으로 농산물검증기관의 질타가 끊임이 없다. 자국민이 먹는 김치를 비롯한 식품을 검증하는데 너무 소홀히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맞는 여론이고 당연한 것이다. 중국산이 나쁜 게 아니라 국내 수입업자들이 나쁘다는 것이다.
일례로 일본으로 수출되는 중국산은 최상품이고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국내로 반입되는 중국산은 중국인들도 먹지 못하는 먹거리인데 수입업자의 한탕주의로 품질을 따지는 게 아닌 단가를 따지기 때문에 생기는 사달인 것이다.
그러면 근본적인 책임은 누구에 있는가. 수입업자는 이익을 취하기 위해 얄팍한 상술을 부렸고 이를 검증하고 품질을 보증해야 할 기관에 검증의 책임이 있는 것이다.
전주시는 농산물 안전성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이달부터 엄격한 심사를 거쳐 안전성이 확인된 농산물과 임산물, 가공품에 대해 품질을 보증해주는 ‘전주시 농·특산물 품질인증제’를 시행한다.
이를 위해 농산물 안전성분석실을 구축한 시는 지역 농가에서 생산된 농산물에 대해 생산단계와 유통단계로 나눠 총 320개에 달하는 잔류농약 성분을 분석해 농산물의 안전성을 파악하고 있다. 이에 시민들이 안전한 먹거리를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각 생산농가 등을 대상으로 작물 생산 시기에 맞춰 품질인증 신청을 받고 있다.
인증대상 품목은 전주에서 생산된 농산물, 임산물, 가공품 등이다. 인증기준은 농산물과 임산물은 잔류농약 허용기준 이하여야 하며, 가공품의 경우 전주 푸드 인증을 받은 농·임산물이 50% 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가능하다.
시민들이 안심하고 농·특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철저한 검증을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