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농촌 교육·체험농장 코로나19 극복 방법 다양화  
상태바
김제시 농촌 교육·체험농장 코로나19 극복 방법 다양화  
  • 신은승 기자
  • 승인 2021.05.12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병철)에서는 농업·농촌 자원의 다양한 가치를 활용하여 농가경영의 다각화로 부가가치와 수익을 창출하여 농가 경영의 안정화를 꿰하기 위하여  농촌 교육·체험농장 26농장을 육성하여 농촌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파궤된 환경, 누적된 스트레스 속에서 생활하는 도시민의 일상 탈출의 희망과 노령화된 농촌의 현실 여건으로 파생되는 줄어드는 농업소득을 극복하려는 농민들의 노력등으로 긍정의 힘으로 발굴한 농촌 관광 사업이 코로나 19로 아직도 느린 회복세에 있다.

김제시 체험.교육농장은 농업자원인 쌀, 딸기, 화훼, 승마, 버섯, 사과, 꾸지뽕, 곤충등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과 농장주의 탁월한 전문능력을 활용한 전통음식, 장류, 공예, 도예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발굴 운영하고 있다.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농장에서는 자연 친환적 환경에서 적극적인 체험활동으로 학력신장과 창의적인 사고력을 갖게하고 정서적인 안정에도 많은 도움을 줄수 있도록 농촌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반인 대상, 주말 가족 대상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마련 및 농촌 문화 체험 활동을 통해 심신의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해 열정을 쏟고 있다.
최근에는 치매노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안정과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등 교육·체험농장의 역할과 기대가 확대되고는 있의나 코로나 19 영향으로 수요층 확대에는 어려움을 격고 있다.
코로나 19로 온 국민이 힘들어하는 요즘 방문객이 코로나 19로부터 안전한 공간에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방역과 예방 수칙 준수에 느슨함이 없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소그룹으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하도록 있으며 학생들의 안전을 위하여 학교로 찾아가는 체험 교실을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농장별 비대면 체험 키트 상품을 확대 개발 운영하고 있다.
김제시농업기술센터는 코로나 19로 지친 일상을 견뎌내는 국민들에게 작게나마 소소한 잦은 행복 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체험농장들이 방문객들에게 최적의 체험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운영자의 운영 프로그램 개발 능력 함양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