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마을 집단거주지 양성화해야 
상태바
인덕마을 집단거주지 양성화해야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1.05.12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병원 근처 인덕마을을 양성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주시의회 박선전(사진)의원은 지난 12일 5분 발언을 통해 “인후동 2가 99-2번지로 동일한 주소를 사용하며 국유지인 전북대 구석진 곳에 모여살면서 만들어진 동네 전체가 무허가인 마을이 있음”을 밝혔다. 
지난 2015년 전북대에서 기재부 산하 한국자산공사로 그 관리가 이관됐고 전체 토지는 1만4,887㎡, 그 중 42세대가 사는 주택부지가 8,825㎡이고 나머지 6천㎡는 도로와 텃밭으로 이용되고 있다. 전북대에서 기재부로 이관됐으나 엄연히 국유지로 국유재산법으로 관리되다 보니 현 인덕마을 주민들을 상대로 하는 수의매각은 불가함을 밝혀 주목받았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주민들은 캠코와 대부계약을 맺고 대부료를 내고 살고 있고, 대부료를 내지 않는 가구에는 변상금을 부과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위 주택점유자 33가구는 대부계약을 맺고 사용 중이며, 나머지 9가구는 대부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변상금을 부과 받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대부료를 내고 사용하고 있지만 제대로 된 주소가 없다 보니 집수리, 증개축은 고사하고 건축행위는 불가능하다. 
박 의원은 “이제는 인덕마을 양성화에 전주시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전주시가 해야 할 일은 명백하고 도시계획시설 중 학교용지로 되어있는 인덕마을 토지를 해지, 변경하고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른 공공개발을 통해 현 주민들에게 매각할 것”을 주장해 귀추가 주목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