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탄소 규제자유특구 기업 소통행정
상태바
전북도, 탄소 규제자유특구 기업 소통행정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1.05.12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탄소규제자유특구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참여기업·기관의 목소리를 듣는 등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전북도에 따르면 12일 전병순 혁신성장산업국장이 소형선박 제작 특구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자들과 소통 시간을 갖고 선박 실증 이후 즉시 상용화 가능하도록 방안을 강구했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에는 태양조선(주),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을 포함한 특구사업자와 탄소복합재 전문 대학교수 등이 참석해, 소형선박에 대한 추진상황 설명과 애로사항을 듣는 자리를 가졌다.
탄소규제자유특구사업은 작년 12월부터 총 211억원을 투입해 탄소복합재 적용 3개의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며, 소형선박 분야는 군산지역 어선제조업체를 중심으로 총 100억원 규모, 6개 특구사업자가 참여하고 있다.
이번 소형선박업체 현장방문은 실증 시 예측되는 문제점에 대해 사전 점검해 개선책을 마련하고 도·기업·기관의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해 실증 이행계획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탄소소재 적용 선박은 기존 FRP선박에 비해 선박의 선체 두께가 25% 줄어든 만큼, 35% 연비 향상과 화재 등 구조적 안전성이 증대해 상용화되면 어민의 안전과 경제적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조선산업 활성화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2년 11월내 규정 개정을 통해 본격적인 사업화를 추진하게 된다.
특구사업자와 전북도가 수시로 협력체계를 유지해 중앙정부의 국가보조금 지원 사업(친환경 선박 전환 사업 등) 참여와 지방정부 자체 지원책을 발굴 하는 등 성공적인 사업화에 노력하게 된다.
전병순 혁신성장산업국장은 “탄소 규제자유특구 사업은 참여 기업의 평생 먹거리”며 “철저한 실증 준비로 탄소특구 모든 제품이 즉시 상용화 가능할 수 있도록 노력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