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휴가 복귀…개각구상 뭘까?
상태바
李대통령 휴가 복귀…개각구상 뭘까?
  • 투데이안
  • 승인 2009.08.0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3박4일간의 여름휴가를 마치고 6일 청와대로 복귀하는 가운데 이 대통령의 휴가 이후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초 7월 말에서 8월 초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던 개각과 청와대 참모진 개편이 여러 가지 정치적 변수들로 인해 미뤄진 만큼 이 대통령이 휴가 중 구상한 개각·개편의 밑그림을 바탕으로 빠른 시일 내 개각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이 대통령의 휴가가 끝난 후 약 7~10일 이내에 개각과 청와대 개편이 단행될 것으로 예측해왔다. 개각 이후 인사청문회 절차 등을 거쳐야 하는 만큼 정기국회와 10월 재보선 등의 정치일정을 감안하면 늦어도 8월 중순까지는 개각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이 대통령이 오는 8·15 경축사에서 '중도실용', '친서민' 등의 국민통합 메시지를 전한 후 개각을 단행할 가능성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

당초 여권과 청와대 일각에서는 집권 중반기를 맞아 강력한 국정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 한승수 국무총리를 포함한 대폭개각이 이뤄질 것이라는 여론이 우세했다.

하지만 최근 검찰총장 인선 실패와 미디어법 국회 강행처리 등으로 정치 환경이 변하자 총리 유임설과 소폭개각설이 힘을 얻고 있다.

규모와 시기에 대해서는 다양한 예상이 나오고 있지만 이번 개각과 개편이 '중도실용', '친서민', '당 및 지역 갈등 해소' 등의 가치에 방점을 찍고 행해질 것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집권 2년차 개혁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서는 다각적이고 구체적인 정책 추진을 통한 추진력 확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올해 우리나라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 후 13년 만에 최초로 각료이사회 의장국을 맡았고, 내년에는 세계 주요 20개국(G20)의 의장국이 되는 등 국제정치의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에 총리와 경제부처 장관 인사의 경우는 국제정치도 고려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한 총리의 교체 여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한 총리가 초대총리로서 이미 꽤 긴 임기를 지냈고 이명박 정부의 집권 2년차 개혁 드라이브를 위한 쇄신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총리가 교체돼야 한다는 주장이 우세했다.

하지만 심대평 총리 카드에 대한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의 부정적 입장 표명으로 '충청권 총리론'이 표류하고 있고, 친박계(친박근혜) 총리 입각 역시 박 전 대표의 반대에 부딪혀 쉽지 않은 상황을 맞자 총리유임설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유엔총회의장 출신으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막역한 관계인 한 총리의 국제 정치력, 탁월한 경험과 경륜을 대체할 인물을 찾기 힘들다는 것도 총리유임설에 무게를 싣는다. 총리의 경우 국회의 임명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점도 부담이다.

이 대통령이 실용형 인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어 정치인 입각의 폭은 좁을 것으로 보인다. 당과 활발히 교류해야 할 정무장관직을 빼면 정치인이 들어갈 수 있는 부처는 보건복지가족부, 환경부, 노동부, 문화체육관광부 정도라는 것이 관가의 시각이다.

하지만 5일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대폭개각 및 정치인 입각을 공개적으로 요청함에 따라 정치인 입각이 많아질 가능성도 있다.

정두언·임태희·최경환·나경원·주호영·홍준표·정진석 의원과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 등이 입각 후보군으로 오르내리고 있다.

청와대 참모진 개편은 이르면 다음주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의 낙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정동기 민정수석을 비롯한 대부분의 수석이 교체 대상으로 거론된다.

청와대 조직 자체가 개편될 가능성도 있다. 국정과제 선정을 담당하는 국정기획수석실이 우선 정비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대변인실과 홍보기획관실의 통합 여부도 관심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