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졸업생 박진아씨, 美 하버드대 조교수 임용
상태바
전북대 졸업생 박진아씨, 美 하버드대 조교수 임용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6.03.0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고 대학인 미국 하버드대학교 조교수(Mark and Catherine Winkler Assistant Professor of Airway Biology)로 전북대학교 졸업생이 임용돼 화제의 중심에 섰다.

화제의 주인공은 전북대 화학과를 졸업한 박진아 교수(45·사진).

박 교수는 1990년 전북대에 입학해 1994년 졸업한 뒤 동 대학원에서 생화학 분야 연구를 통해 석사학위를 받았고, 이후 2001년 미국으로 건너가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지난 2007년부터 박사후 연구원 자격으로 하버드 공중보건대학 (Harvard T.H. Chan School of Public Health) 에서 본격적인 천식 연구를 시작한 후 2013년 연구교수 (Research Scientist) 임용됐고, 일정 기간 후 종신 교수 임용 지원 자격이 주어지는 조교수직(tenure track)에 최종 선정돼 3월 1일자 임용이 확정됐다.

지역대학에서 학부와 석사과정을 마치고, 하버드대학에서 종신교수 자격이 주어지는 조교수로 임용되는 경우는 매우 드문 일로 평가되고 있다.

박 교수가 세계 최고 대학인 미국 하버드대학교 교수로 임용된 것은 호흡기 특히 천식분야에서 세계적 연구 성과를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박 교수의 연구 분야는 천식 등 각종 호흡기 질환에 주 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명되고 있는 ‘기도 상피 세포(airway epithelial cells)’ 의 특성을 생화학적 물리학적 방법을 통해 규명하는 것으로 그간의 천식 연구와는 전혀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박진아 교수는 “앞으로도 생화학, 물리, 응용공학, 의료정보학 등 여러 분야 연구자들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를 하고 싶다”며 “후배들과 젊은 과학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격려해줄 수 있는 연구자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