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갑질 교수 퇴출" 전북대 무용과 수업거부 선언
상태바
"슈퍼 갑질 교수 퇴출" 전북대 무용과 수업거부 선언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5.04.14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 인권 유린·학습권 침해 등 주장 "학교측 알고도 묵인" 비난 목소리 높여

전북대학교 무용과 학생들이 특정 교수의 퇴출을 요구하며 해당 교수의 수업을 전면 거부하고 나섰다.

전북대 무용학과 학생과 졸업생 등 10여명은 14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십 년간 '슈퍼 갑질'을 일삼은  A교수에 대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엄정한 법에 의거해 퇴출시켜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A교수가 매년 똑같은 작품을 공연하면서 본인의 업적평가를 위해 학생들을 활용했으며, 자신의 뜻에 불만을 품거나 따르지 않는 학생들에게 F학점을 남발하고 졸업을 명목으로 학생인권을 유린했다고 주장했다.

또 전공학생들에게 졸업작품이나 콩쿨작품을 빙자한 외부강사의 알선만을 강요하며 전공학생들의 인권, 학습권을 박탈시키고 있다고 꼬집어 말했다.

또 베끼기 수준의 논문표절, 무용콩쿨 심사위원에 뇌물 강요, 모 지역 무용단 입단을 위한 인사비 500만 원 지시, 최소 200만 원의 졸업작품 외부강사 알선 및 강요, 언어폭력, 학생인권, 학습권 침해 등이 있었다며 억울한 심경을 토로했다.

이들은 “지금까지 수직적이고 구조적인 병폐 속에서 학점을 쥐고 있는 이 교수의 권력에 저항하기 어려워 당하고만 있었지만, 이제는 학교의 주인인 우리 스스로가 권리를 되찾고자 한다”며 “더 이상 이 교수의 갑질 횡포는 묵과될 수 없으며, 법과 원칙에 의거해 엄중하게 처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같은 사실을 알고도 학교가 묵인했다"며 학교측에 대해서도 비난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전북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논란이 일고 있는 문제에 대해 사실여부를 파악중이다"면서 "해당교수에게 경위서를 제출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논란과 관련해 진상조사위원회를 통해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당 교수의 학생 수업권 및 학습권 침해를 비롯해 교수권 남용 사례 등이 있는지에 대해 명백히 조사해 위법 사례가 밝혀질 경우 학칙과 규정에 따라 조처하겠다"라며 "특히 의혹 내용에 따라서는 학칙 규정 이외에 사법기관에도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전북대 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신양균 부총장)에서는 무용학과 학생회장과 총장간 직접 면담을 통해 학생들의 주장을 충분히 청취하는 등 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