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사 시험, 1·2차 안붙어도 3차 응시 가능
상태바
독학사 시험, 1·2차 안붙어도 3차 응시 가능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5.04.02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에 가지않고 스스로 공부해 4단계 시험에 합격하면 4년제 대학 졸업장을 받는 '독학사'가 되는 길이 한결 수월해졌다.

1차 시험을 붙어야 2차 시험을 볼수 있고, 2차 시험을 통과해야 3차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계단식 선발 시스템이 폐지된다.

교육부는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평생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을 3일부터 입법예고한다고 2일 밝혔다

개정안은 독학사 되기 위한 4차례 시험 중 마지막 관문인 학위취득 종합시험을 제외한 1~3차 시험은 전 단계 시험을 거치지 않고 다음 단계(2차 또는 3차) 시험을 볼수 있도록 했다.

독학사는 4단계(교양과정인정시험, 전공기초과정인정시험, 전공심화과정인정시험, 학위취득종합시험)에 걸친 독학학위 취득시험을 거쳐야 한다.

지금까지는 1차인 교양과정인정시험을 통과한 뒤 2차인 전공기초과정인정시험에 떨어지면 바로 전공심화과정인정시험을 볼 수 없었다. 1년을 기다린후 다시 전공기초과정인정시험에 붙어야만 전공심화과정인정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다.

독학학위 취득시험 일정은 통상 교양과정인정시험 3월, 전공기초과정인정시험 5월, 전공심화과정인정시험 8월, 학위취득종합시험 11월 등 1년에 한번씩만 시행된다.
 
하지만 앞으로는 5월 전공기초과정인정시험에 떨어져도 이듬해까지 기다리지 않고 바로 8월 전공심화과정인정시험에 도전할 수 있다.

합격할 경우 전공기초과정인정시험은 내년에 보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