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부·청와대, 진실을 밝혀라"…본격공세 시작
상태바
민주 "정부·청와대, 진실을 밝혀라"…본격공세 시작
  • 투데이안
  • 승인 2010.03.29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계함 침몰사태'로 46명의 실종자가 아직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29일 군과 정부, 청와대 측에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을 촉구하며 본격적인 공세에 들어갈 것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은 신속한 실종자 수색·구조작업이 최우선인 만큼 그동안 적극적인 대응을 자제해왔지만 사건 발생 나흘째에 접어들고도 명확한 진상파악이 이뤄지지 않자, 적극적인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군함에 격리·차단된 공간 속에서는 60~80시간 정도 버틸 수 있다고 한다"며 사고가 발생한지 이제 60시간 이상이 지났는데 아직 정확한 사고원인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국회 국방위원회를 여는 것만큼 정보위원회도 열어야 한다"며 "한나라당이 반대하고 있지만 정보위에서 북한 관련 동태를 파악하고 대책마련과 재발 방지 등 제도적 측면에서 대책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변재일 의원은 "민주당은 사건발생 이후 조속한 실종자 구조를 위해 그동안 말과 행동을 자제해 왔다"며
"이제는 정부 측에서 누구라도 나와서 왜 이 지경이 됐는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속시원하게 말해야 한다고 국민들이 술렁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변 의원은 이어 "청와대는 네차례나 긴급 안보장관회의를 개최하고도 정확한 대답을 내놓지 못했다"며 "오늘을 계기로 민주당은 국회에서 우리 군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인지 사건경위는 어떻게 된 것인지 철저하게 따져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방위 민주당 간사인 안규백 의원 역시 "우리 군에서 최근 F-5 전투기가 추락하고 500MD 헬기가 떨어지는 등 매우 많은 사건이 있었다"며 "이런 사실들은 MB 정부의 안보태세에 매우 큰 허점이 있다고 볼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서종표 의원은 "생존자의 증언을 들으면 어느 정도 상황이 예측 가능한 것인데 정부와 청와대는 예측성 발언을 하지말라고 한다"며 "이렇게 함구명령을 내리는 것은 많은 문제가 있다"고 성토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해군 초계함 천안함 사고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문희상 국회부의장을 위원장으로 내정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