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성인지력을 통한 젠더감수성 고양해야
icon 채상우
icon 2017-09-20 07:17:24  |   icon 조회: 498
첨부파일 : -

채상우

chae078@hanmail.net

01028730773

성인지력을 통한 젠더감수성 고양해야

성인지력을 통한 젠더감수성 고양해야

성인지력이란 성별의 역할과 지위, 입장과 경험을 동등하게 고려하여 성별 차이를 반영하거나 불평등을 시정함으로써 국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그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시각이 성인지력이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여성은 신체적·생리적 차이로 인하여 화장실 사용시간이 두 배로 길다는 점을 간과하고 과거 화장실 면적을 동일하게 한 적이 있다. 하지만 성인지력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 분명 잘못된 정책이라 할 것 입니다.
이렇듯 아직도 우리사회에서 성인지 역량의 부족으로 말미암아 사회곳곳에서 여성에 대한 편견과 의도치 않은 불평등으로 이어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젠더폭력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특히 군이나 경찰이라는 조직의 특성상 과거 수십년 동안 남성위주의 문화를 형성하면서 자기복제를 해온 조직으로서는 성평등 인식개선을 위한 성인지력 제고가 무척이나 중요하다 할것이다.
이렇듯 성인지력은 사회문화적 차원의 성적역할을 이해하고 같은 환경에서도 성별에 따른 다른 요구와 이해를 고려함으로써 특정 성(性)에 대하여 불평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정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과거 유교적 인습과 가부장적인 의식으로 말미암아 특히 여성에 대한 이중적인 잣대와 기준으로 사회적인 폭력과 편견을 투입해온 역사적인 경험이 있다. 이런 사회적인 풍토에서야 말로 새로운 차원의 성적 인식개선으로 젠더감수성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할 것이다.

군산경찰서 수사과 채상우

2017-09-20 07:17:24
180.92.249.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