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설. 명절가정폭력 근절, 모두의 관심에서 시작된다.
icon 이충현
icon 2017-01-25 22:42:08  |   icon 조회: 731
첨부파일 : -

서부파출소

이충현

lhy5860@hanmail.net

010-7442-3171

[독자투고]설. 명절가정폭력 근절, 모두의 관심에서 시작된다.

[독자투고]설. 명절가정폭력 근절, 모두의 관심에서 시작된다.

가정폭력이란 배우자, 자기 또는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동거하는 친족 등 관계있는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신체적·정신적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주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가정폭력은 지위가 높고 낮음, 재물이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사회 모든 계층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많은 피해자들은 가정의 일이라고, 나만 참으면 된다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른다는 등의 다양한 이유로 가정폭력 사실을 숨기거나, 무작정 참으려고만 한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 주변 이웃 등 가정폭력에 대해 적극적인 신고가 이루어지면서 인식의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이런 시기에 맞춰 경찰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가정폭력이 근절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데, 가정폭력은 심각한 범죄행위이며 피해자 본인 및 이웃의 신고와 관심을 촉구하는 공감대 형성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가정폭력 신고단계에서부터 사건처리 및 피해자 보호까지 세심하게 살피고 각종 예방대책과 지원방안을 단계별로 맞게 도입해 시행 중이다. 사건처리단계에서는 매일 ‘가정폭력 전수 합심조사’를 통해 전날 접수된 신고사건이 제대로 처리됐는지, 향후 재발 우려는 없는지 세밀하게 심사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에서는 2011년 가정폭력특례법 개정을 통해 경찰관의 긴급임시조치권과 현장 출입·조사권 등을 도입하는 등 경찰관이 가정폭력 신고접수 현장에서 가정폭력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법률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바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우리는 "가정폭력은 가정 내의 문제로 이웃이나 사회에서 개입해서는 안 된다"라는 생각을 바꿔야 한다. 가정폭력은 가정을 무너뜨리고 사회를 좀먹는 범죄행위이며 사회문제이고 법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더 이상 가정폭력 문제는 가족주의 관점이 아닌 인권 중심의 관점으로 보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며, 가정폭력은 단순히 한 개인, 가정의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의 원인이므로 모두의 관심과 용기로 가정폭력의 악순환을 끊어야할 것이다.

전주완산경찰서/서부파출소/경위 이충현

2017-01-25 22:42:08
180.92.249.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