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문학회 ‘교원문학’ 제8호 펴내
2023-05-24 송미숙 기자
전?현직 교원문인들로 이루어진 교원문학회(회장 김계식)가 5월 15일 ‘교원문학’ 제8호를 발행했다. 5월 15일 스승의 날 선보이던 기존 발행일에 맞춰 나온 교원문학회 동인지다.
장세진 발행인은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의 ‘지역문화예술육성지원사업’ 기금을 작년에 이어 연속 2년간 받지 못해 어려움이 많지만, 그렇다고 매년 발행하는 걸 중단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교원문학’ 제8호는 특집으로 제7회교원문학상 수상자인 하서초등학교 교장 이길남 아동문학가의 동화와 전 전북여자고등학교 교장 김형중 수필가의 수필, 수상소감, 심사평을 싣고 있다.
또한 남일초ㆍ중ㆍ고등학교 교사 이경옥 시인과 유경선 수필가 등 신입회원의 시와 수필도 만나볼 수 있다. 이렇게 ‘교원문학’ 제8호에는 교원문학상 수상자 작품을 비롯 48명 회원의 시ㆍ수필ㆍ동시ㆍ동화ㆍ소설ㆍ평론 등이 두루 실려 있다.
먼저 눈길을 끄는 건 제법 큰 인물사진과 함께 온전히 한 페이지를 차지하는 필자 프로필이다. 대부분 문학 동인지들이 본문과 함께 하단에 조그많게 배치하거나 아예 이름만 넣는 것과 차별화된 편집이라 할 수 있다. 그만큼 회원들이 갖는 자긍심도 클 것으로 보인다.
현직에 있는 회원들 작품도 눈길을 끈다. 경기도 화성 반석초등학교 교장 권태주 시인, 한교닷컴 리포터로 활동중인 경남 의령 지정중학교 교사 이선애 수필가, 교원문학상 수상자인 하서초등학교 교장 이길남 아동문학가, 완주 소양초등학교 교사 하송 아동문학가 등이다. 경기도 화성시에 거주하는 권태주 시인은 지난 5월 20일 열린 ‘교원문학’ 제8호 출판기념을 겸한 제7회교원문학상 시상식에 참석해 회원들의 열띤 환영을 받기도 했다.
눈길을 끄는 게 더 있다. 대전의 볼보건설기계 장용준 엔지니어, 이복산장학회 이사장인 성하익 전 전주곤지중학교 교장 등 창립 이래 꾸준히 교원문학회를 후원한 사람들이 수록된 ‘후원인 여러 분’이 그것이다. 여느 문학동인지에서 보기 어려운 ‘후원인 여러 분’이라 할 수 있다. 컬러판 화보를 빼곡이 장식하고 있는 회원 12명(이길남ㆍ신남춘ㆍ박종은ㆍ김계식ㆍ김형중ㆍ박광안ㆍ이종희ㆍ김두성ㆍ정석곤ㆍ하 송ㆍ신해식ㆍ최상섭)의 신간 소개도 눈길을 끌긴 마찬가지다.
다른 교원문학 제8호에는 ‘가입안내’가 실려있기도 하다. 교원문학회는 신춘문예, 잡지 추천, 단행본 출간 등으로 등단한 전국 각지의 전ㆍ현직 초ㆍ중ㆍ고 선생님(장학사, 장학관 등 전문직 포함)이면 누구나 입회하여 활동할 수 있다. 뜻있는 교원문인이 메일(tpwls590@daum.net)이나 010-2654-9593(장세진)으로 문의하면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