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지방세 환급금’ 돌려드립니다

2015-07-22     임종근 기자

완산구는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지방세 환급금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되돌려주기 위해 지난 22일 환급대상자 3,329명에게 환급안내문을 일괄 발송했다.
 

이번에 발송한 환급안내문은 국세 경정 등에 따른 지방소득세 환급분, 자동차세 연납차량의 소유권이전 및 폐차분, 이중납부, 법령개정으로 인한 세율조정, 기타 납세자의 착오납부 등으로 발생한 환급대상자에게 매월 환급안내문을 발송하고 있으나, 환급금액의 소액 및 납세자의 관심부족으로 환부금을 찾아가지 않은 환급대상자 3,329명 9200만원이다. 
 

환급신청은 세무과에 유선신청은 물론 보이스피싱 등의 불안감이 없는 수신자부담전화 ARS(080-280-3800) 및 지방세종합정보시스템인 위택스(wetax.go.kr),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스마트위택스’에서 환급을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지방세 환급금 이체계좌 사전신고제도’를 활용하면 납세자가 환급금 발생 전이라도 사전에 환급계좌 개설신고로 신속하고 안전하게 돌려받을 수 있다.
 

이에 김창권 세무과장은 “전체의 53%를 차지하는 1만원이하 소액 환급대상자들께서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환급신청 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지방세 환급 시 통장 비밀번호는 절대로 확인하지 않으며 특히 현금 인출기를 통해서는 지급하지 않으므로 보이스피싱에 속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