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나갈 때 여권 유효기간 확인은 필수!
상태바
외국 나갈 때 여권 유효기간 확인은 필수!
  • 박윤근 기자
  • 승인 2012.04.06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권 유효기간 만료 예고 안내문 발송

익산시는 지난 달 말에 여권유효기간 만료 예정대상자 1,605명에게 여권유효기간 만료 안내문을 발송했다.

시는 지난 2008년 외교통상부에서 여권사무 대행기관으로 지정된 이후부터 유효기간 만료 6개월 전의 여권을 소지하고 있는 익산시민에게 유효기간 만료 예고 안내문을 발송하고 있다.

이는 여권 잔여기간이 6개월 미만일 경우에 공항에서 외국 출입에 제한을 받게 됨에 따라 해외 출장이나 여행 등을 못가는 불편을 겪지 않도록 사전에 예고를 통해 민원인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맞춤형 행정서비스이다.

여권 유효기간 연장재발급은 지난 2008년 6월 28일 이전에 발급된 유효기간 10년 미만의 복수 일반여권 소지자로 유효기간 만료 전 1년부터 만료 후 1년 이내에 연장신청이 가능하며 최초 여권 발급일로부터 10년 되는 날까지 유효기간을 1회에 한하여 연장할 수 있다. 연장재발급 대상이 아닌 여권소지자는 신규 발급처럼 신청하면 된다.

여권을 신청 할 때는 ▲최근 6개월 이내의 여권용 사진 2매 ▲신분증 ▲수수료 ▲구여권(기소지자)을 준비해서 종합민원과를 방문해 본인이 직접 신청하면 된다.

한편 전자여권 본인신청 제도 도입으로 대리 신청이 불가능함에 따라 평일 근무시간에 방문할 수 없는 직장인이나 학생 등을 위해 익산시 종합민원과에서는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오후 8시까지 연장 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여권 발급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종합민원과 여권가족부(☎ 859-5351, 5359)로 문의하면 된다./익산=박윤근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