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육지원청, 학교도서관 활용 교육 실시
상태바
전주교육지원청, 학교도서관 활용 교육 실시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4.05.0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기)은 오는 11월까지 관내 초·중·고 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연계 북큐레이션 학교도서관 활용 교육'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북큐레이션(Book Curation)은 특정 주제에 적합한 자료를 선별해 이용자에게 제안하는 새로운 도서관 서비스이다.

교육과정 연계 북큐레이션 학교도서관 활용 교육은 학생들의 실력을 기르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등 미래형 학교도서관의 교수 학습 지원이라는 중심적인 역할을 강화·확대하기 위해 운영한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학교급별 추천도서를 활용한 독서활동을 교육과정 내에서 진행하며, 학교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자료를 활용한 교육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학생들의 독서 관심을 유발하고,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추천도서를 주제별로 나눠 배경지식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함께 소개할 예정이다.

학교도서관 활용 교육은 ▲학교도서관 공간활용형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자료검색형 ▲학교도서관 자료를 활용한 체험활동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눠 학교급별, 수준별, 주제별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 유형으로 진행된다.

김정기 교육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학생들은 더 다양한 주제의 책을 만나고 학교도서관을 더 많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미래형 학교도서관의 새로운 역할과 사례를 개발·보급해 학교도서관의 가치를 재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