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로맨스 스캠'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상태바
당신도 '로맨스 스캠'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4.04.25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경찰서 생활안전교통과 여성청소년계 경감 정태철

로맨스 스캠(Romance scam)이란 주로 SNS(소셜미디어)를 통해 이성에게 접근해 친분을 쌓고 호감을 산 뒤 돈을 뜯어내는 사기행각을 말한다.
romance(사랑)과 scam(사기)의 합성어다. 가상화페 등에 투자를 권유하거나, 외모가 수려한 인물을 합성한 딥페이크로 영상 통화를 하며 상대를 속이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범죄자들은 주로 소셜미디어에서 이성에게 접근해 호감을 얻은 뒤 돈을 뜯어낸다. 호감형 외모의 인물을 계정 사진으로 내세우고 “당신이 마음에 든다”등의 말로 사람을 홀리는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외로운 중장년층이 쉽게 표적이 되지만, 쇼셜미디어 활용에 능숙한 20·30대도 예외는 아니라고 한다.
관련 범죄가 늘어나자 경찰청은 올해 2월부터 로맨스 스캠 범죄를 별도 항목으로 분류해 통계를 내기 시작했다. 올해 2월부터 3월까지 두달간 접수된 로맨스 스캠 신고건수와 피해액은 각185건, 188억원에 달한다고 한다.
피해자들은 금전을 편취당한 이후 상대방과 연락이 닿지 않는 상황에서 비로서 자신이 로맨스 스캠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피해를 당한 사실이 창피해서 수사당국에 신고하지 않고 본인 탓을 하며 숨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SNS가 빠르게 발달하면서 사람들과 쉽게 대화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지금 누구나 해당 범죄의 타켓이 될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고, 어느 날 갑자기 모르는 사람이 호감을 표시하다면 경계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피해를 입었다면 증거자료 확보에 집중해서 계좌이체 내역서, 대화 내용을 캡처한 자료, 사이트 주소 및 전화번호 등을 캡처하거나 확보해두고 곧바로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