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민단체들 "미공군기지 기름유출 사고 은폐"
상태바
군산시민단체들 "미공군기지 기름유출 사고 은폐"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1.05.30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군산지역 시민단체들이 30일, 군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발생한 군산 미공군기지 기름유출 사고와 관련해 민관공동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군산미군기지우리땅찾기시민모임 등은 "미군측이 지난 24일 오전에 군산미군기지에서 기름유출사건이 발생했으나 미군측은 이틀후인 26일 오후 발표하는 등 사고을 은폐하려 해 오염피해를 키웠다"면서 "기름유출 사건 진상규명 및 의혹해소를 위한 시민단체 참여 민관합동 공동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주민의 제보에 의해 군산시청이 나서서야 밝혀지기 시작한 이 사건은 절차를 어겨 시간을 지연시켜 많은 토양과 수로 등에 기름오염을 확산시켰다.

하지만 단 한마디 사과도 없이 '우발적' '적절한 조치'라는 의문투성이인 단어로만으로 사건을 축소시키려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군기지측이 사건을 조작해서 발표했다는 증거로는 하제 선착장에서 33년째 어업에 종사한 강귀상(58, 군산 하제)씨가 "22일 해파리를 잡으려고 출항하기 위해 나와 보니 기름이 줄줄 새고 있었다"는 증언이 있었다.

또 기름이 유출된 수로옆에서 농사를 짓는 농민 임모(65)씨도 "24일이면 우리가 모판을 깔려고 준비한 날인데 이미 그 이틀 전부터 기름이 흘렀다. 22일 수로에서 우렁을 잡으려다 보니 무릎정도까지 기름이 차서 무슨 일이 생겼나 싶었다. 당시까지만 해도 미군기지에서 기름이 유출된 것이라곤 생각하지 못했다고 증언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이번사건의 의혹 해소 및 재발방지를 위해 시민사회단체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동조사를 실시해 한줌 의혹도 남기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번 기름유출 사고로 인해 새만금 내측까지 기름이 흘러가는 등 오염 범위가 넓어지고 있으나 미군측의 저지로 사고현장 조사 등을 제한받고 있다.

이 사건은 절차상 한·미 양국 관계에서 외교적 의무를 위반한 것이다. 그동안 군산시와의 관계에서도 파트너 관계가 아닌 상·하위 관계로 미군측이 우월한 지위에 있다는 입장이 확인되었다"고 강조했다.

시민모임 등은 "최근 미군의 고엽제 매립사건과 같이 주한미군의 환경오염에 대해 한국정부가 기지 내부에 대한 접근 권한이 없어 미군기지 내부에서 어떤 화학물질이 땅을 오염시키고 있는지 파악조차도 할 수가 없다"면서 미군측은 공식 사과와 민관합동 공동조사, 오염피해에 따른 배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군산 미공군기지 주변에서는 지난 2001년 이후 여섯 차례에 걸쳐 기름유출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미공군 제8전투 비행단 입장

"군산 시민들이 염려하는 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군산시청과 협조해 적극적으로 방제 작업을 벌이고 있다.

지난 26일 군산시청 환경 담당직원들이 기지를 방문, 부대 시설대대 직원들과 함께 상황 파악을 위해 조사를 벌였다. 상황을 확실히 통제하기 위해 추가적인 자원과 시간에 노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현재 추가 방제 작업을 지속적으로 벌이기 위해 기지밖에서 사용된 흡착포들은 제거됐다. 또 기름 유출지 근처 수로는 준설 작업을 벌여 영향을 입은 식물들을 제거했고 추가적으로 환경에 대한 영향을 줄이기 위한 작업을 벌였다.

환경에 끼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돕고자 부대 내와 부대 밖 여러 곳의 물을 채취, 샘플조사를 의뢰했다.

24일 디젤연료 유출 발생 때 흡착포를 사용해 물을 정화하고 오염을 줄였다. 날씨가 상황에 영향을 주기 전까지는 흡착포들로 충분히 통제 가능한 상황이었다.

우리는 우리 이웃인 지역민들과의 든든한 유대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있다. 수질 샘플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시청 담당자들과 결과를 공유할 것이다. 철저하고도 지속적인 협조를 통해 이번 기름유출 사건을 함께 해결해 나가겠다"고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