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국가예산 7조원 시대 열어
상태바
2년 연속 국가예산 7조원 시대 열어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12.11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7조6058억원 확보 역대 최고액 경신… 지역 출신 예산소위 위원 없어 위기감 속 큰 성과 이뤄
▲ 11일 전북도청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예산 확보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김광수, 바른미래당 정운천, 송하진 도지사,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뉴스1

지난 10일 국회 본회의에서 2020년도 국가 예산안이 통과됐다. 전체 예산 규모는 512조 2,504억원이며 이 중 전북은 7조 6,058억원을 확보하게 됐다. 이로써 전북 예산은 2년 연속 국가예산 7조원 돌파와 함께 역대 최고액을 경신했다.
이번 예산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 출신 의원 4명이 예결위원으로 참여했지만 증액과 삭감에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예산안조정소위 위원으로 한명도 참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정운천 의원은 임기 내 한 번도 어렵다는 4년 연속 예결위원과 2년 연속 예산안조정소위 위원을 했기 때문에 이번엔 참여가 어려웠다. 다행히 박주현 의원이 여·야 4+1협의체 협상에 참여해 막바지 힘을 더한 결과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이처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의 핵심 사업들의 예산이 반영돼 전북 경제의 기반을 다지게 됐다. 내년 선거를 앞두고 전주시 현안 예산들을 대거 확보했다.
전북에만 없는 중소기업연수원 건립을 위한 설계비 예산이 반영돼 전북지역의 중소기업들이 신사업 진출을 위한 융복합 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성장 환경이 마련됐다.
그동안 예산당국의 반대가 심했지만 국회 예결위 회의 당시 국무총리 및 기재부총리에게 필요성을 역설하며 설득한 결과 최종적으로 설립 예산을 확보하게 됐다.
앞으로 중소기업연수원 건립을 위해 총사업비 375억원이 투입되며,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향후 30년간 생산유발효과 577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223억원, 고용유발효과 443명 등 전북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의 숙원사업으로 2년 전 국비 확보에 성공한 국립보훈요양원(삼천동)에 이은 큰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기술창업지원센터 구축 예산(10억)이 확보돼 청년 창업기업 발굴과 창업지원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아울러 전북대 산학융합PLAZA 건립(1.51억)으로 전북지역의 강소기업을 육성해 미래산업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됐고, 가족센터 건립(5억)으로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함께돌봄센터 등 통합공간 조성으로 양육, 상담, 교육이 한곳에서 이뤄질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2.7억), 탄소복합재 신뢰성 평가기반 구축(2.92억),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건립(10억),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20억), 드론기업지원 허브센터 구축(10억), 드론교통산업 활성화 지원(10억) 등의 국가 예산이 확보됐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