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가야홍보관' 문 열어
상태바
'장수 가야홍보관' 문 열어
  • 권남주 기자
  • 승인 2019.10.06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촌리 고분군 국가사적 지정 기념행사·개관식 성황
▲ 지난 4일 장수군에서 열린 가야홍보관 개관식에서 장영수 장수군수(오른쪽)가 정재숙 문화재청장으로부터 동촌리 고분군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522호로 지정서를 받고 있다.

장수군 대표 가야문화유산인 동촌리 고분군(東村里 古墳群)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552호로 지정 기념행사 및 장수군 가야홍보관 개관식이 지난 4일 한누리전당 야외무대에서 펼쳐졌다.
이날 행사에는 장영수 군수와 문화재청 정재숙 청장, 최용범 전라북도행정부지사 등 지자체장 및 관계자. 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동촌리고분군 소개와 관리단체 지정서 교부, 가수 김혜연, 오승근 등 축하공연 등이 진행됐다.

전라북도에서 최초로 건립된 가야홍보관은 전라북도 지역의 가야문화유산에 대한 이야기를 패널, 홀로그램 등으로 알리며 특히, 2층에는 트릭아트를 통한 장수군 대표 유적지에 대해 홍보한다.
장수 동촌리 고분군은 장수군 장수읍 마봉산(해발 723.9m)산줄기에 지름 20~30m 내외의 중대형 고총을 포함한 83기가 분포한 고분군이다.
다양한 유구와 유물의 특성을 근거로 5세기 초엽부터 6세기 초엽에 걸쳐 형성된 가야세력의 수장층 고분군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가야문화뿐만 아니라 백제와의 역학관계를 밝힐 수 있는 중요 유적으로 확인됐다.
특히 장수 동촌리 고분군은 그동안 백제권으로 인식됐던 장수 지역에 가야세력이 존재했다는 것을 알리는 중요 유적이다. 정부혁신 역점과제인 가야사 연구는 물론, 가야와 백제의 역학관계와 교류사를 잘 보여주는 유적으로 고대 사회상을 밝혀줄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은 유적으로 평가된다.
장영수 군수는 “동촌리 고분군 국가사적 제552호 기념행사에 함께 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며 이번 사적지정으로 장수가야의 위상과 역사성을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장수 가야 역사를 널리 알리고 밝히기 위해 관계부처와 함께 연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