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국차 추출물, 지구력과 근육량 증가 확인
상태바
수국차 추출물, 지구력과 근육량 증가 확인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7.2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연, 동물실험 연구 통해 지구력과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효능과 작용 원리 밝혀
당뇨나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수국차 추출물이 지구력과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식품기능연구본부 장영진 박사 연구팀은 동물실험을 통해 동물실험 등을 통해 기존에 알려진 효능 외에도 수국차 추출물이 운동 능력과 관계된 단백질에 영향을 미쳐 운동 능력을 개선시킬 수 있음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실험쥐에 수국차 추출물 0.5%가 포함된 사료를 8주 동안 급여한 결과 허벅지 근육량이 16.6% 증가했으며, 트레드밀에서 총 달린 거리가 15.7%, 최고 속도가 13.0% 향상됐다.
연구팀이 이러한 원리를 분석한 결과, 수국차 추출물이 운동 능력의 향상과 관계된 특정 단백질(PPARδ)에 작용해 미토콘드리아 효소 활성을 증가시키고, 근육 약화와 관련된 신경 신호의 전달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쥐의 허벅지 근육을 분석한 결과 수국차 추출물이 미토콘드리아 발현 및 효소의 활성을 증대하고, 지구력이 높은 근육인 ‘산화적 근섬유’를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수국차 추출물이 단백질의 발현을 증가시킴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판명됐다.
또한, 연구팀은 수국차 추출물 급여에 의해 마우스 허벅지 근육 조직에서 근육의 약화와 관련된 유전자(TGF-β)의 발현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함에 따라 근육 위축과 약화를 유도하는 작용 또한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수국차 추출물이 가진 근육량과 근육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과 그 작용 원리를 최초로 밝혀낸 것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근감소증의 개선을 위한 소재로 활용 가능성이 크다.
근감소증은 노화에 따라 근육량과 근력이 감소하는 증상으로, 낙상으로 인한 부상 및 신체 기능 저하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 인슐린 저항성, 당뇨, 심혈관 질환 등의 발생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김윤숙 식품기능연구본부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수국차 추출물이 근육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입증했다”며 “근감소증에 대한 효능을 밝히기 위해서는 인체적용시험 등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나, 수국차 추출물은 근육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개발에 유력한 후보 소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