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매립장 오염영향 없다
상태바
보은매립장 오염영향 없다
  • 성영열 기자
  • 승인 2019.07.11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 중금속류 토양오염 우려 기준치 이하·지하수·먹는 물 이상無
폐수처리장 설치 등 오염수 처리·안정화 최선 약속
 
완주군 비봉면 보은매립장의 주변 토양은 중금속류 오염이 우려 기준치보다 낮으며, 생활용과 농업용 지하수 오염영향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인근 마을 간이상수도 분석에서도 먹는 물의 오염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매립장 내 침출수 조사에서는 페놀과 비소 등 일부 항목에서 수질오염물질 배출 허용기준을 초과했으며, 매립장 폐기물의 일부 시추지역에서 구리 성분이 기준 이상인 것으로 확인됐다.
완주군은 11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보은매립장 오염수 원인 분석 및 관리방안 용역’ 최종보고서를 발표하고, 침출수의 안정적 처리와 매립장 안정화 방안을 강도 높게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완주군의 용역을 받아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가 지난 2월부터 5개월 동안 조사해 이날 내놓은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보은매립장 주변의 토양과 하천퇴적물 6곳을 조사한 결과 구리(Cu)와 페놀 등 10개 시료 모두 토양오염 우려 기준치보다 낮게 나타났다. 예컨대 주변 토양의 페놀 기준치는 4mg/kg이지만 6곳에서 모두 불검출됐으며, 구리도 6곳에서 기준치(500mg/kg) 이하인 13.6~24.4mg/kg인 것으로 분석됐다.
완주군은 최종보고서를 토대로 주민과 군의회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해 오염수 차집관로를 설치하고, 별도의 폐수처리장도 설치하는 등 침출수 처리를 최대한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오염수 최소화를 위해선 전면 또는 부분 덮개를 설치하고, 악취배제 차원에서 가스포각소집기 설치와 폐수처리장 밀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매립장 부근의 저수지인 자암제를 생태 습지화 하는 관리 방안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완주군은 특히 매립장과 인근 지역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안전성 검사 결과를 투명하게 발표하며, 별도의 ‘폐기물전담팀’을 만들어 ▲신속 대응 ▲지속 대응 ▲총력 대응 등 3대 대응 방침을 유지한다는 주장이다.
강신영 환경과장은 “보은매립장의 관리감독 소홀로 침출수 발생과 이에 따른 환경 문제, 주민 불안 등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군 차원에서 군민들이 원하는 수준의 최적관리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