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 회생을 통한 지역경제 자생력 확보’ 가장 큰 성과로 뽑아
상태바
‘골목상권 회생을 통한 지역경제 자생력 확보’ 가장 큰 성과로 뽑아
  • 허정찬 기자
  • 승인 2019.07.01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임준 군산시장 ‘시민이 함께하는 자립도시’건설 위한 1년의 발자취
지속성장 위해 신재생에너지, 미래형 자동차 산업에 주력
강 시장은 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그 동안의 소회와 시정성과, 군산의 지속성장을 위한 핵심사업에 대한 청사진을 밝혔다.
강임준 시장는 "지난 1년 동안 경제 위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역발전의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며 "1,500여명의 공직자와 27만의 군산시민이 힘을 모아주신 덕분에 시정 곳곳에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으며 군산 경제에 새로운 기회들이 찾아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군산사랑상품권의 성공은 군산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없었으면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지역주도형 경제활성화 사업의 전국적 성공모델로 정착한 군산사랑상품권 유통과 군산형 페이백사업 추진을 경제부분의 첫 번째 성과로 꼽았다.
이 밖에도 소상공인 지원강화, 군산형 청년수당지원 및 청년창업지원센터구축 추진,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추진 등을 경제분야 성과로 뽑았으며, 군산시 푸드플랜 추진, 자립형 스마트팜밸리 조성, 채소수출재배단지 시범 조성, 친환경 농산물 공급확대, 수산물 산지가공 시설조성 등을 통한 새로운 소득창출로 농어촌 경제 활성화 및 농어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군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안전과 행복을 보장받아야 한다며, 특히 미세먼지, 폭염, 한파, 화학사고, 각종 사회범죄로부터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은 행정이 책임지고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경로당, 어린이집 공기청정기 보급, 시민안전보험 운영, 가로등 조도개선 추진, 지능형 CCTV확대 등을 추진해 사회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했으며 한방 난임치료비, 산후건강관리비 지원, 공동육아나눔터 조성, 소아청소년과 공중보건의 배치 등 저출산 극복을 위한 투자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취임 초부터 시민의 시정참여를 강조하며 시민주권시대를 열겠다고 표방했던 강임준 시장은 시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또 하나의 성과로 뽑았다.
강시장은 시민참여조례를 제정하고, 한 달에 한 번씩 열리는‘시장과의 대화’외에도 현장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꾸준히 들어왔다. 특히 어린이, 청소년, 청년, 여성 등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과 수시로 간담회를 갖고 시정 운영에 대해 소통했으며 각종 현안에 대해서는 주민과의 대화를 수차례 추진하며 혀장 소통을 통한 시정을 펼쳐갔다.
강임준 시장은 “1년 전 군산시민들은 희망을 잃고 무기력감에 빠져 있었다. 기업이 떠나고, 일자리가 없어지는 것보다도 더 무서운 것이 바로 희망을 잃는 일이다. 지난 1년, 변화와 혁신을 통해 시민들에게 희망을 되찾아 드리고자 온 힘을 쏟았다.”며 “시민들이 먼저 그 마음을 알아주시고 군산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주셨고, 1,500여명의 공직자들 역시 기존의 관행을 깨고 시민들을 위해 노력해 주었다. 모두에게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시민의 행복과 안전을 위해 더욱 더 세심하고, 적극적인 행정을 펼칠 것을 약속드리겠다.”고 취임 1년의 소회를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