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해제지역 살고 싶은 동네 변신
상태바
재개발 해제지역 살고 싶은 동네 변신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9.05.06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인후·반촌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수립용역 착수 보고회 가져
재개발 정비사업 예정지구에서 해제된 이후 생활기반시설 투자가 이뤄지지 않아 정주여건이 열악한 인후·반촌 저층 노후주거지 밀집지역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재탄생될 전망이다.
시는 지난 2일 전주도시혁신센터에서 인후/반촌지역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해당지역은 지난 2016년 재개발 정비사업 예정지구에서 해제된 노후 주거지 밀집지역으로, 시는 올해 이곳을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신청할 계획이다.
이번 용역을 통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대응을 위한 활성화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동시에, 현장지원센터 운영으로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비기반시설 정비와 생활편의시설 공급 등을 추진함으로써 주거지 전반의 여건을 개선해 갈수록 쇠퇴하는 구도심 저층주거지를 살고 싶은 동네로 재생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전주지역 재개발 정비예정구역에서 해제된 지역은 지난 2012년 10개 구역, 2015년 2개 구역, 2016년 8개 구역 등 20개 구역으로, 앞으로도 사업성 부족과 주민 갈등 등의 이유로 추가 해제될 가능성 높아 정비예정구역 해제 이후의 주거환경 관리와 기초인프라 정비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시는 인후·반촌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안)을 수립하고, 주민공청회와 시의회 의견청취 등 관련 절차를 밟아 프로젝트를 구체화한 뒤 전주형 주거지지원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모델을 수립키로 했다.
이에 안재정 전주시 주택과장은 “전주시의 구도심 쇠퇴 양상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전주시만의 자체적인 주거환경관리 방안 및 대안 사업 모델을 발굴해 맞춤형 주거지재생을 추진해 살기 좋고 살고 싶은 마을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