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평가 누구를 위한 것인가
상태바
자사고평가 누구를 위한 것인가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9.03.24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형사립고 평가 기준을 두고 정치권까지 나서 재조정할 것을 권고·권유하고 있다. 전북지역구 의원들은 상산고의 재지정 평가 기준을 타 지역 수준에 맞게 형평성을 맞춰 줄 것을 촉구한 것은 비단 상산고를 이유 없이 밀어주기식으로 촉구한 것은 아닐 것이다.
전북교육을 걱정하고 발전하기를 열망하는 걱정스런 조언을 교육감은 허투르 듣지 말고 진정성 있게 경청할 필요가 있다. 비록 교육감 선거에 정치권의 공천과 관계는 없다지만 행위 자체가 정치일정과 무관치 않을 것이다.

지역 학부모들 역시 교육감의 독불장군식 자사고 평가 정책을 반대하고 있다. 비단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과 일치한다는 차원에서 부정적인 입장에 온 정성을 다해 대통령 정책에 부합하는 교육정책을 쌓겠다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100%맞는 정책도 없겠지만 모두 만족하는 그런 정책도 없다. 사정이 그렇다면 민심과 여론을 살펴 공중이 원하고 다수 관계자들이 문제를 제기하는 것에 관심을 갖아야 한다. 정치권이 우려하고 있는 것은 재지정이 안 될 경우 인재유출이라는 심각한 사회갈등을 야기 시킬 것이다.
자사고를 취소시키기 위해선 5년마다 학교운영 평가를 통해 자사고 지정 목적 당성이 불가능하다고 인정될 때 지정취소가 가능하다고 되어있음에도 정치권이 우려하고 있는 교육청의 원칙 없는 독단이 자사고를 죽이기를 감행하고 있다며 질타한 것에 귀를 기우려야한다.
지금이라도 학부모들과 도민들의 의견을 들어 자사고 재지정에 관해 폭넓게 검토해야 한다. 학부모들은 이미 법적 투쟁준비에 돌입했다. 사회갈등을 해소키는커녕 조장하는 것은 맞지 않다. 상산고 존치이유에 다른 것은 없다. 전북인재 유출을 걱정하고 지난 70년동안 설움받고 박해받으면서도 견뎌냈던 것은 희망을 보았기 때문이다. 산업사회의 열차에 승차하지 못한 것은 우리의 우매도 아니고 독재정권의 정치적 이유로 합류하지 못한 것이다. 이는 호남은 쌀농사만 등골 빠지게 짓고 그에 대한 댓가도 지불하지 못하면서 억압했던 것이다. 이에 국토발전은 영남을 중심으로 돈이 되는 것은 모두 쓸어담을 지경이었고 지금도 진행 중에 있다. 즉 연기금운영본부를 두고 기절하다시피 할 정도로 거품을 물고 있는 동쪽지역 사람들, 아울러 혁신도시에 들어 선 농수산대학의 분교문제를 보면서 인재를 양성하고 경쟁력을 키워야 지역의 발전을 앞당길 수 있기에 지금의 상산고 재지정 문제는 비단 교육청의 만의 문제가 아님을 상기시킨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