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형 공동체 화폐 '꽃전' 발행
상태바
전주형 공동체 화폐 '꽃전' 발행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9.03.1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6월까지 평화2동 일부지역서 시범사업 추진
전주형 공동체화폐인 ‘꽃전’이 유통될 전망이다.
전주시 사회혁신센터(센터장 조선희)와 전주사회경제네트워크(대표 고은하)는 지난 15일 김승수 전주시장과 도·시의원, 주민대표, 가맹점 대표, 전주사회경제네트워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형 공동체 화폐 시범사업 ‘꽃전’ 발행 기념식’을 가졌다.
전주형 공동체 화폐 시범사업은 전주사회경제네트워크와 지역주민이 구성한 운영위원회 주관으로 18일부터 오는 6월까지 약 4개월 동안 평화2동 일부지역에서 실시된다.
시민공모를 통해 제작한 ‘꽃전’ 화폐는 1,000꽃전과 5,000꽃전, 10,000꽃전(1꽃전=1원) 3종류로 발행됐으며, 각각 전주의 과거(남부시장)와 현재(합죽선), 미래(첫마중길)를 상징적으로 담아 전주다움을 표현했다.
꽃전 사용자는 거래소인 학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 5%를 선 할인을 받아 구매할 수 있다.
꽃전은 지역 내 가맹점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80% 이상 사용 시 꽃전 혹은 현금으로 잔금을 받을 수 있다. 단, 원활한 유통을 위해 잔금을 돌려받기 보다는 꽃전으로 지불하고 남는 돈을 현금 또는 카드 등으로 결제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꽃전을 사용할 수 있는 시범사업 가맹점은 평화2동 지역에 소재한 가게들이다.
지역경제 활성화 취지에 맞춰 유흥업소와 대자본이 운영하는 대형 마트, 일부 프랜차이즈 업종은 가맹점 대상에서 제외됐다.
한편, 현재 꽃전을 성공적으로 유통시키기 위해 지역의 자원봉사자들이 애를 쓰고 있다. 홈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하는 것도, 홍보도 일정 부분은 지역자원봉사자들의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다.
공동체화폐 꽃전에 대한 문의는 학산종합사회복지관(223-9999)으로 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