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특례시 지정, 전북도 “환영한다” 입장발표
상태바
전주특례시 지정, 전북도 “환영한다” 입장발표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9.03.17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전북도당, 도지사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혀
▲ 김승수 전주시장과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과 송성환 도의장, 황숙주 기초자치단체장협의회장 등이 지난 15일 전주시청에서 전주시 특례시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광역시 중심의 예산편성에 지난 30년동안 차별을 받아 왔던 전북·전주시가 특례시 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안호영)과 소속 도·시의원, 전북시장군수협의회, 전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 등이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례시 지정 시 지역적 특성과 균형발전을 감안해 광역시가 없는 전북의 중추도시인 전주가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전주특례시 지정에 송하진 도지사 역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혀 고무적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과 송성환 전북도의회 의장, 김승수 전주시장, 황숙주 기초자치단체협의회장, 강동화 전주시의회 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안호영 전북도당위원장은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은 문재인정부의 국정철학이며, 이를 위해 정부는 30년 만에 지방자치법을 전면 개정하고 특례시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면서 광역시가 없는 도의 50만 이상 중추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그동안 전북은 호남이라는 미명 아래 광주전남지역에 모든 공공기관의 본사를 내주고 전북지역에는 겨우 출장소 및 지사 형식을 운영해 오고 있다. 예산 역시 차별받기는 마찬가지, 이번 특례시 지정을 통해 정부의 예산을 확보하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여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와 관련 송성환 전북도의장은 “전주특례시의 대한 전북도의 입장은 재정문제만 없다면 반대하지 않겠다는 뜻을 피력했고, 전북을 위해 전주특례시의 지정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4일 당·정·청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주요 내용과 추진 일정 등에 대한 협의를 개최하고, 현재 인구 100만 이상으로 제한된 특례시를 전주시의 요구대로 지역 특수성과 균형발전 등을 감안해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키로 해 전주 특례시 지정의 길이 열린 상황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