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혁명 정부기념식서 ‘동학인포고문’ 낭독해 달라”
상태바
“동학농민혁명 정부기념식서 ‘동학인포고문’ 낭독해 달라”
  • 김종성 기자
  • 승인 2019.03.05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기상 고창군수, 도종환 문체부 장관 면담서 ‘동학인포고문’ 낭독 공식화 건의
고창군(군수 유기상)이 지난 4일 도종환 문체부장관을 만나 동학농민혁명 기념일 행사시 동학인포고문 낭독 공식화와 동학농민혁명 유적지 문화재 지정 등 문체부 소관 국가예산 확보대상사업의 정부예산안 반영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동학인포고문은 동학농민혁명의 대의명분을 함축해 전라도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에 격문을 보내 농민군들의 합류를 촉발했다.
특히 동학농민혁명이 지역적 한계를 벗어나 전국적인 대규모 항쟁으로 커지고, 우리나라 역사의 민족·민중항쟁의 근간이 되는 선언문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따라 고창군은 ‘동학인포고문’을 정부공식 행사시 동학농민혁명유족회장, 고창군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회장이 직접 낭독할 수 있도록 건의했다.
또 고창군에 있는 동학농민혁명 기포지와 전봉준 장군 생가터에 대한 문화재 지정도 함께 요청했다. 
동학농민혁명 기포지(고창군 공음면 소재)는 전라북도지정문화재(기념물 제129호)로 2017년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지정 신청을 했지만 동학농민혁명 관련 통설이 정립되지 않아 학계와 지역의 의견이 나눠져 추후 연구 성과를 고려해 재심의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전봉준 장군 생가터(고창군 고창읍 소재) 또한 도 문화재 전문위원 자문을 통해 생가를 도 기념물 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국가 사적으로 승격을 신청할 계획이다.
또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의 주요 국가예산 확보대상사업 3건(전라천년 파랑새공원 조성, 휴 웰니스 관광거점 사업,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에 대해 정부예산안에 반영을 건의 했다.
유기상 군수는 “동학농민혁명은 보국안민, 제폭구민, 척양척왜, 자주평등을 외치며 민중 스스로에 의해 자주적이고 역동적으로 일어나 민주주의 운동의 효시다”며 “지역정치권과 중앙부처 등과 힘을 합쳐 정부 기념행사에 동학인 포고문 낭독은 물론 역사교과서 수록 등 그 정신이 후대에 이어지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