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한지훈 교수, 국가연구개발 선정
상태바
전북대 한지훈 교수, 국가연구개발 선정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8.12.13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량의 전기로 고부가 화학제품 동시 생산 시스템 개발

전북대학교 한지훈 교수팀(공대 화학공학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꼽은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됐다.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은 국가연구개발의 우수 성과들을 공유하고, 과학기술인들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정부가 2006년부터 매년 선정해 온 것. 지난해 6만1천여 국가 연구과제를 대상으로 52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분야별 심사위원이 엄정한 심의를 통해 최근 발표됐다.

‘수소 및 고부가화학제품 동시 생산을 위한 미활용 탄소원을 이용한 전기화학 촉매 전환 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한 교수팀은 에너지·환경 분야에서 우수 연구 성과로 선정됐다.
화석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미래 에너지원인 바이오디젤 생산 시 부산물로 대량 얻어지는 글리세롤로부터 수소 및 고부가 화학제품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친환경 공정기술도 확보했다. 향후 관심 기업과의 공동개발을 통해 실제 상용화도 추진되고 있어 이 연구가 더욱 주목된다.
한지훈 교수는 “기존 방식보다 훨씬 적은 전기에너지로 고부가 화학제품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공정 기술을 확보했다는 데 이 연구의 의미가 있다”며 “친환경적인 데다, 수입 의존성이 큰 화석연료에 대한 자립도도 향상시킬 수 있어 국내 산업 활동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