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석 도의원, 스마트팜 혁신밸리, 전북도 재점검 요구
상태바
황영석 도의원, 스마트팜 혁신밸리, 전북도 재점검 요구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8.10.16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팜혁신밸리, 지역주민 배제 문제, 지방비 분담 부문 지적

전북도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에 대한 재점검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의회에서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 황영석 의원(김제1·더불어민주당)은 16일 제357회 임시회 도정질의에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이 공모신청부터 지역 주민들을 배제하면서 지역 주민의 갈등으로 이어진 것과 관련해, “전북도가 직접 나서 주민들에게 해명할 것“을 촉구했다.

황 의원은 “당초 1,600억 원 규모의 100% 국비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그런데 640억 원으로 축소되고, 국비 대 지방비가 7:3 매칭사업으로 조정됐다”며, “지방비 212억 원은 전북도가 전액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예비계획서 작성 당시 김제시는 약 100억 상당의 12ha에 이르는 부지만 제공하기로 했고, 지방재정이 어려운 상황에서 더 이상 예산을 부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이유서다.
황 의원은 이어 “스마트팜 사업 대상자의 연령을 기존 18세 이상 39세 이하에서 18세 이상 50세 미만으로 확대할 것과 대상자 선정시 전북도민에게 우선 혜택을 주고, 교육대상 품목을 경쟁력 있는 미래 농작물로 재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황 의원에 따르면 백구면 부용제는 멸종위기종인 독미나리와 가시연꽃이 분포하고 생물다양성이 높은 우수한 습지다. 그러나 전북도에서 우수 생태습지에 대한 철저한 검토가 없었던 사유를 묻고 “부용제 습지를 무조건 매립할 것이 아니라 정밀조사 실시 후 보존대책을 수립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또한 황 의원은 “사업추진에 따른 피해가 예상되는 백구면 일원 주민들에게는 특별 인센티브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원방안을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황 의원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은 위기의 전북농업을 살리기 위한 기회가 될 수도 있고, 자칫 골칫덩어리 대규모 시설만 덜렁 남아있을 수 있다”며 “300억 원이 넘는 지방비를 투입하는 사업인 만큼 전북도에 미치는 실익을 면밀히 재점검해 농민의 이익에 부합하는 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