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체전, 신속하고 안전한 보건의료지원 준비완료
상태바
전국체전, 신속하고 안전한 보건의료지원 준비완료
  • 문공주 기자
  • 승인 2018.10.0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지원본부 설치 및 120개 의료지원반 편성
익산시(시장 정헌율)가 오는 12일 개막하는 2018 전국(장애인)체전의 성공 개최를 위해 의료지원반 운영 및 감염병 예방활동, 건강홍보관 운영 등 보건의료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이번 체전기간 동안 응급상황에 대비해 주 경기장에 의료지원본부를 설치하고, 사전경기를 포함한 경기장 20개소에 의사 23명, 간호사(또는 응급구조사) 170명, 운전원 113명으로 구성된 120개 의료지원반을 편성해 파견할 계획이다. 선수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익산소방서, 관내 의료기관 등과 협조체계도 구축했다.
또, 관내 의료기관과 연계한 경기장별 의료지원도 추진한다. 익산시는 원광대학병원과 익산병원을 환자 후송 치료병원으로 지정해 운영하고, 개회식 및 폐회식 당일에는 주 경기장에 많은 인파가 몰려 환자가 발생할 것에 대비해 원광대학병원에 현장 응급의료소를 설치한다.
익산시는 지난 1일부터 특별방역기동반을 편성해 주경기장을 포함한 20개소 경기장 및 주변에 대한 친환경 방역소독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더불어 감염병 예방을 위해 표본감시 의료기관 응급실증후군 감시를 엄격히 하고, 익산시청 보건소와 위생과가 합동으로 수인성감염병 발생예방을 위한 숙박업소 및 음식업소의 식수관리 강화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 관내 의료기관 등 150개소 질병정보 모니터를 통해 집단환자 발생을 지속적으로 감시하는 등 감염병 감시활동도 활발히 펼쳐나갈 계획이다.
한편, 익산시는 체전기간 동안 선수 및 경기장 방문자를 대상으로 건강홍보관을 운영해 심뇌혈관 예방관리, 음주 고글 및 비만조끼 착용, 체성분 측정 등 체험을 통한 건강관리법 제시와 생애주기별 한의약건강증진 및 사상체질 검사, 올바른 구강관리법, 치매에 대한 바른 정보 제공, 아토피 예방관리법 등 건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국체전을 건강한 축제 분위기를 조성할 방침이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익산시는 감염병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역학조사반을 편성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체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주 개최지인 익산에서 열리는 제99회 전국체전 및 제38회 전국장애인체전이 선수와 시민이 함께하는 화합체전이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