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남원시, 고창군 보건소, 메르스 대응 조치 나서
상태바
정읍시, 남원시, 고창군 보건소, 메르스 대응 조치 나서
  • 박호진 기자
  • 승인 2018.09.10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보건소(소장 문상용),남원보건소(소장 이순례),고창보건소(소장 황의열)는 서울시에서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자 발생으로 감염병 위기경보가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비상대책반 구성 및 운영에 들어갔으며, 전 직원의 24시간 비상연락체제를 가동했다.
현재까지 정읍시 거주자 중 밀접접촉자 및 일상접촉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와군은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재난안전부서 및 의료기관에 협조요청을 했으며, 지역거점 병원인 정읍아산병원은 지난 10일 부터 선별진료 및 격리실에 대한 가동에 들어갔다.

메르스는 중동지역 아라비아 반도를 중심으로 발생하며 정확한 전파경로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다. 감염경로는 낙타접촉, 낙타유 섭취 또는 메르스 확진자와의 직·간접 접촉을 통해 감염된다. 잠복기는 평균 5일(2-14일)이다. 감염 증상으로는 주로 발열(38℃ 이상)을 동반한 기침, 가래, 숨가쁨 등 호흡기 증상을 보이며 설사, 구토와 같은 소화기 증상도 관찰되고 있다.
이에 관계자들은 “현재까지 메르스에 대한 예방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감염병 예방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최선이다”며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메르스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각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에 즉시 신고해달”고 당부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2015년 5월에 최초의 메르스 환자가 발견되었으며 총 환자 186명, 사망자 38명, 치사율 20.4%를 기록하며 종식 됐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