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의 별 반딧불이 보러 오세요!
상태바
지상의 별 반딧불이 보러 오세요!
  • 백윤기 기자
  • 승인 2018.08.28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2회 무주반딧불축제 신비탐사 & 반디나라관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2018 대표축제인 무주반딧불축제가 9월 1일 막을 올리는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인 ‘반딧불이 신비탐사’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쏟아지고 있다.
‘반딧불이 신비탐사’는 살아있는 반딧불이를 찾아 나서는 여정으로 별 총총한 밤하늘을 이고 서 지상의 별, 반딧불이를 보는 재미가 남다르다. 올해는 탐사차량에 안내시스템을 설치하고 안전장치 강화, 안내를 위한 청소년 반디탐험대를 별도로 구성 · 운영하는 등 탐사 여건을 대폭 개선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무주군에 따르면 스페셜 탐사와 일반 탐사로 진행되며 원정대에는 곤충학자가 동행해 반딧불이의 생태와 일상을 꼼꼼히 설명해줄 예정이다.
반딧불이연구소 정재훈 주무관은 “현재 인터넷으로 접수가 진행돼 3,600명 정도가 예약을 완료한 상태고 당일 축제장에서도 선착순 접수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올해는 반딧불이 신비탐사를 향한 탐사객들의 변함없는 사랑에 보답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눈높이 서비스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후나 습도 등 자연환경에 민감해서 탐사 당일의 일기상황에 따라 탐사변수를 동반하는 반딧불이의 특성을 감안해 축제장에도 반디나라관을 마련했다.
반디나라관은 반딧불이의 생태부터 발광모습까지 다양한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곳으로 한 밤에 서식지로 떠나는 신비탐사가 어렵거나 반딧불이의 생태를 좀 더 자세히 보고, 배우고 싶다면 이곳을 찾으면 된다.
올해는 살아있는 반딧불이 외에도 3D 홀로그램, 트릭아트를 설치해 환상적인 공간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마술공연, 반딧불이와 곤충만들기 체험을 도입해 재미를 배가시켰다.
1관에는 반딧불이 생태학습관과 반디판타지관, 형설지공관이 마련돼 반딧불이의 서식환경과 일생, 반딧불을 볼 수 있으며, 2관에는 반디영상관과 반디마술체험관, 반디교구체험관이 조성돼 반딧불이의 일생을 영상물로 보면서 하는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신바람 무예관에는 반디그림특별전시장이 마련된다.
주민 김 모 씨(무주읍, 38세)는 “무주에 살면서도 정작 서식지로는 반딧불이를 보러는 안 가봤다”라며 “아이가 초등학생이라 같이 보러 가면 좋을 것 같아서 올해는 신비탐사도 해보고 주제관도 많이 달라진다니 꼭 가볼 생각”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