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창간호>"전북 대도약 엔진 장착 청사진 실현 열정 쏟겠다"
상태바
<2018 창간호>"전북 대도약 엔진 장착 청사진 실현 열정 쏟겠다"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8.07.26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송하진 도지사
융복합 미래신산업 통해 경제 체질 개선·힘 있는 전북으로
세계잼버리 인프라 구축 최선 … 글로벌 브랜드 가치 제고

 
민선 7기가 닻을 올렸다.
전북에서는 송하진 지사와 김승환 교육감, 14개 시·군 자치단체장이 지난 2일 취임식과 함께 해당 자치단체를 이끌게 됐다.
신임 단체장들은 지역발전 청사진을 그리며 전북에 새 바람을 불어넣겠다는 각오다.
특히 재선에 성공한 송하진 지사는 ‘정책진화’를 강조했다.
농생명과 탄소산업 같이 전북이 잘할 수 있는 것에 더욱 공을 들여 전북 경쟁력도 높이겠다는 것.
송 지사는 민선7기 전북발전의 비전을 ‘아름다운 山河 웅비하는 생명의 삶터, 천년전북!’ 으로 정했다.
이는 전북이 간직한 가장 아름다운 산과 들, 강과 바다를 잘 지키고 가꿔 새로운 문명을 여는 새만금과 함께 ‘전북대도약의 시대’를 열어 나간다는 뜻이 내포 돼 있다.
또한 천년을 이어 온 자긍심으로 새로운 천년을 향해 힘차게 웅비할 수 있도록 누구나 찾고, 머물고 싶은 건강한 생명의 삶터를 실현코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비전 달성을 위해 5대 도정 목표와 16대 핵심전략을 설정하고, 핵심전략별 중점 추진과제를 살펴보면, 도지사 공약(101개 사업), 정부정책 방향, 도정현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해 전북연구원, 실국과 협의를 거쳐 오는 8월말까지 선정 하겠다는 계획이다
5대 도정목표 중 첫 번째는 ‘삼락농정 농생명산업’으로 설정했는데 이는 민선7기 송하진 도정이 농업을 제1의 도정과제로 삼고, 전라북도를 농업수도로 만들어 가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스마트팜 혁신밸리와 스마트 농장 조성 등 농업의 첨단기술을 활성화 해 청년 농업인 유입을 촉진시켜 돈과 사람이 모이는 활력있는 농산어촌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두 번째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융복합 미래신산업’을 통해 전북의 경제 체질을 새롭게 바꿔 나갈 계획이다.
특히, 친환경 상용차 자율주행전진기지를 조성하고, 전북연구개발특구를 기술혁신성장 요람으로 자리매김하는 등 지능형 신산업 육성과 연기금·농생명 기반 금융혁신 생태계 구축을 통한 신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방침이다.
세 번째는 14개 시군으로 확대 시행되고 있는 전북투어패스를 연계한 관광벤처창업, AR·VR·홀로그램을 활용한 융복합 콘텐츠 신 여행체험산업 개발로 전라북도를 ‘여행체험 1번지’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는 지역의 특색과 스토리가 녹아 있는 마을의 작은 축제를 지역주민이 직접 운영, 활성화 하고 특색있는 문화체육시설도 동네마다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네 번째는 ‘새만금시대 세계잼버리’ 가 전북대도약의 시대를 여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기본 인프라 구축을 2023새만금 세계잼버리 개최 이전에 완료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성공적 행사 개최와 범정부적 지원을 위한 법적근거를 신속히 마련하는 등 추진체계 구축과 국가적 붐 조성 홍보활동으로 글로벌 전북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가게 된다.
아울러 새만금을 스마트 해양 플랫폼,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등 친환경 산업의 전진기지로 조성 해 나간다.
다섯 번째는 전북의 어디든지 살고 싶도록 ‘안전·복지·환경·균형’이 실현이 되도록 생활 속의 안전관리 강화로 안전사고를 감소시키고, 미세먼지 저감대책 추진으로 도민 건강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한다.
생애주기별·계층별 소외됨이 없이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히고, 혁신도시권, 새만금권, 동부권, 서남권 등 4개 권역을 중심으로 14개 시군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골고루 잘 사는 균형발전을 이루어 가겠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민선7의 비전과 5대 도정 목표와 16대 핵심전략 달성을 뒷받침하고, 전북의 미래를 바꿀 대규모 사업들을 도민과 더불어 고민하면서 발굴하고 해법을 찾아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가칭)’를 구성·운영하고, 이를 지원하는 행정조직도 만들겠다고 송 지사는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