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중심 경쟁력 강화 농업인 버팀목 마련
상태바
현장 중심 경쟁력 강화 농업인 버팀목 마련
  • 박호진 기자
  • 승인 2018.07.23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공 정읍지사, 신진균 지사장 인터뷰

한국농어촌공사 신진균 정읍지사장은 정읍지사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모든 사업들이 완공되면 ‘활기차고 행복한 , 농어촌을 만드는 글로벌공기업’ 으로서 농업인에게 질 좋은 서비스 등을 제공하게 될 것이며 이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사 전 직원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가겠다고 밝혔다.

■정읍지사가 추진하고 있는 금년도 업무추진에 대한 실적은?
한국농어촌공사 정읍지사(지사장 신진균)가 추진하고 있는 금년도 업무추진에 대한 상반기 사업 추진 실적을 보면 각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전체 공정율이 64%의 공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농촌용수의 개발은 감곡지구는 2019년도 완공 예정이며 고부 신중지구는 금년하반기에 착수해 수자원 확보와 홍수예방은 물론 지역사회개발의 기초가 되는 기계화 영농기반 조성, 생산기반 확충 및 농업인 영농편익과 농업생산량증가에 효과가 있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읍지사가 현재 추진하는 사업과 앞으로 추진 할 사업이 있다면?
대구획 경지정리사업은 쌀시장개방, 농촌인구의 감소, 노령화에 대비해 농촌여건 변화에 따른 대형농기계 영농과 집단화·규모화된 영농편의를 도모해 농업생산성을 증대시키고 있으며, 집단화형, 시설개량형 등 농업생산기반 확충위주로 시행되고 있으며, 지사에서는 시설개량형으로 추진을 하고 있다. 현재 추진실적은 2018년 봄마무리 청운3지구 50ha가 금년도 6월말에 완공됐으며, 금년 가을착수 청운4지구 60여ha의 면적을 추진할 예정이다.
본 사업이 완공됨으로서 우량 농지의 확보·보전으로 안정적 식량 공급기반 조성 및 고품질 작물생산을 위한 생산기반 조성,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회복으로 재해예방 및 국토 환경을 보전, 논에서 다양한 농작물 생산으로 농촌경제의 활성화와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보인다.
배수개선사업은 홍수 발생 시 침수피해를 겪고 있는 농경지 배수로에 대해 배수시설을 설치해 농작물의 피해를 방지하고, 논에서도 특용작물 등 다양한 작물재배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배수개선사업의 주된 공종은 배수장과 배수(갑)문설치 및 배수로 현대화 등이며, 정우, 거산, 화호지구가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유정지구는 하반기에 착공할 예정이다.
특히, 재해 발생 시 상습적인 침수피해를 겪고 있고, 농지로써 보전 가능성이 높은 농업진흥지역내 농경지를 우선 지원 대상으로 선정을 하며, 농작물 침수방지, 재해사전 예방 등으로 생산기반 확충 및 친환경 쌀 생산 효과가 있다.
수리시설개보수사업은 저수지, 양·배수장 및 용·배수로, 보등 노후·파손돼 기능이 저하된 수리시설을 보수·보강해서 재해 예방과 물 손실을 최소화하고, 양질의 용수를 적기, 적량을 공급함으로써 농업생산성 향상과 영농편의를 도모하며, 예방위주의 재해대책 추진으로 가뭄과 홍수에 효율적으로 대처해 재해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개보수사업은 칠석지구외 6개지구가 진행 중에 있으며, 금년 사업비 대비 69%의 추진실적을 보이고 있고 하반기에는 만장지구외 2개지구가 착공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공되면 노후화된 시설물 보수로 재해 사전예방과 토공수로를 현대화해 관개배수를 원활하게 하는 등 농촌소득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이며, 또한, 기계화 경작로 확포장사업은 경지정리지구 내 주요 농로를 확·포장해 기계화 영농촉진과 농업소득 향상으로 쌀 경쟁력을 강화하게 된다. 관내 고부지구외 39개 지구에서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16km를 포장해 6월말 현재 25개지구가 완공돼 농업인들의 영농편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위탁 시행하고 있는 사업으로는 정읍시 입암면 대흥권역외 1개지구 농촌지역종합개발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설계 2개지구(이평,옹동)가 진행되고 있다.
한편, 유지관리사업비 5억6,100만원중 3억9,000만원 상반기에 투입해 용·배수로준설 및 수초게거등을 실시해 농업인들의 영농편익에 도모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최선을 다짐하고 있다.
농지은행사업분야는 농지매매와 장기임대차, 교환 또는 분리·합병을 통해 농가의 영농규모를 확대, 농업경영의 생산비 절감과 경쟁력이 제고되며, 농업인의 소득증대 및 주곡의 안정적인 생산기반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농지연금사업추진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특히, 농지은행사업은 농지수탁, 경영회생지원, 농지매입 비축사업을 통해 농지의 효율적 이용과 안정적인 관리를 도모하고, 경영위기에 처한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의 농지 및 농지에 부속한 농업용 시설을 농지은행이 매입, 그 부채를 청산해 경영정상화를 지원하게 된다.
최근 사회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이 확산되는 가운데 지사에서도 고령화로 인한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노후화된 집 고쳐주기,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으며 하반기에는 사랑의 쌀 전달, 사랑의 연탄배달, 무료돋보기증정등을 실시 할 예정이다. /정읍=박호진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