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인상, 소상공인의 이해 폭 넓혀야
상태바
최저임금인상, 소상공인의 이해 폭 넓혀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8.07.18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저임금인상으로 연일 반발하고 난리 통이다. 가진 게 없는 서민들과 알바인 들의 걱정과 시름은 고사하고 지금까지 근심 걱정 없이 누려왔던 사업자들이 불편함을 호소하며 정부에 항의하고 있다. 물론 인건비인상은 사업자 누구에게도 환영받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누구나 기회회생의 기회는 주어져야 한다. 지금은 불편하고 호주머니 사정이 약하지만 열심히 일하고 저축하면 기회가 생긴다는 희망을 품고 살아야 한다. 이게 최소한의 인간의 가치관이다. 여기에 정부 역시 호들갑이다. 최저임금을 인상해 놓고 긴급자금, 보증지원 등 ‘병 주고 약 주는 식’이다. 임금인상에 당연히 반발이 예고된 것에 ‘우왕좌왕’이다.
정부는 경영안정화 긴급자금 지원, 출연금 135억 원 확보, 연내 4,397억원 보증 지원, 정부차원 지원정책 조기 추진 적극 건의, 카드수수료 인하, 임대로 상승 억제 등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지만 팩트는 서민들의 소득향상으로 소비가 늘어나고 내수를 살리겠다는 기본적인 것에 흥분하면 안 되는 것 아닌가. 아울러 전북도 역시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소상공인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아무리 장사가 안 된다 해도 알바 시급 걱정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사정이 그쯤 되면 기초적으로 사업운영방식을 고려해 봐야 한다. 평생노동자와 평생근로자로 살아가고 결국 그렇게 취미생활 한 번도 못하고 생을 마감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나눔을 통해 서로 윈-윈하는 정책을 기대한다.
정부의 지원책은 어마어마하다. 일자리안정자금 1,000억 원과 징검다리 전환보증자금 400억원 등 소상공인에게 현실적으로 필요한 다양한 특례보증 상품을 만들고 총 4,397억 원의 특례보증을 지원한다고 한다. 아울러 소상공인 특례보증 재원 확보를 위해 전라북도신용보증재단과 공조해 이미 도뿐만 아니라 시군과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출연금 135억 원을 확보해 안정적인 운영기반을 마련한 상태이다. 여기서 생각해 봐야하는 것은 상공인보다 여기에서 허리끈 질끈 동여매고 쥐꼬리수입을 얻어 생활하는 근로자들의 노고를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 아닌가 묻고 싶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