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취업자 교육과정, '2022년까지 모든 4년제 국립대로 확대'
상태바
고졸 취업자 교육과정, '2022년까지 모든 4년제 국립대로 확대'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8.07.15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 차례 공청회 열어 '평생직업교육·훈련 마스터플랜' 초안 공개

교육부가 고졸 취업자를 위한 교육과정인 '후학습자 과정'을 2022년까지 모든 4년제 국립대에 도입하고 특성화고에도 혁신학교 모델을 적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이달 9∼18일 세 차례에 걸쳐 공청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평생직업교육·훈련 마스터플랜' 초안을 공개한다.

우선 학교가 직업교육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그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산업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혁신형 특성화고' 모델을 도입하기로 했다. 지역 산업계도 운영에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고 전공 간 이동이 쉽도록 '직업계고 학점제'도 도입한다. 대학 역시 급속한 직업교육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학사제도를 유연화하고 성인학습자의 산업체 경험 등을 인정해 학습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2022년까지는 전체 4년제 국립대(34개)가 '후학습자 과정'을 개설하도록 한다.

현재는 4개 대학이 고졸 취업자를 위한 후학습자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직업교육의 고도화를 위해 전문대 교원의 자격 기준을 4년제 대학 교원 규정에서 분리해 신설하고, 현장 전문가가 직업계고로 유입될 수 있게 전문교과 사범대 재직자 특별전형 도입도 추진한다.

폴리텍의 경우 학위과정을 축소하고 학과를 통폐합하는 한편, 고학력 청년 대상 하이테크 과정과 경력단절여성·신중년 특화과정을 늘린다.

또 중소기업 재직자의 직업교육훈련 기회를 확대하고 신중년의 재취업 등 '인생 2모작' 지원을 위해 직업교육훈련 기회도 늘린다.

교육부는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각각 공청회를 열어 이런 내용에 대한 학생·교원, 노동계와 경영계, 교육훈련기관과 재직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달 말까지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