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저온피해 농가, 착과 확인 후 열매솎기해야
상태바
사과 저온피해 농가, 착과 확인 후 열매솎기해야
  • 권남주 기자
  • 승인 2018.05.01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무 일찍 적과하면 결실량 확보 못할 수도 있어

장수군농업기술센터(소장 서정원)에서는 사과 개화기에 저온으로 꽃눈 피해가 발생한 농가에서는 가능한 착과가 확인된 후 열매솎기를 실시하고 피해 여부에 따른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일부 농가에선 열매솎기 비용이 늘어나는 것을 우려해 저온피해 여부와 관계없이 무조건 꽃따기를 실시하고 있다.
이들 농가에서는 기형과 생산이나 결실량을 확보하지 못하는 2차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
사과는 꽃따기를 일찍 실시할수록 과실 비대가 좋지만, 개화기 기상이 좋지 않을 때 너무 일찍 하게 되면 결실량을 확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저온피해를 받은 나무는 수정률이 크게 낮아지며, 착과율이 낮아지게 되면 나무가 과도하게 웃자라게 되어 내년까지 피해를 입게 된다. 
이번 저온현상으로 장수와 거창지역의 농가에서 피해가 많아, 이 지역의 농가에서는 적절한 사후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피해 농가에서는 저온피해 이후 발육한 꽃은 인공수분을 적극적으로 실시한다.
‘후지’ 사과는 중심화에 착과된 것이 품질이 좋지만, ‘홍로’ 품종은 2∼3번화 과실의 품질도 좋기 때문에 열매솎기를 할 때 이들 과실을 남겨야 한다.
피해가 심한 과원에서는 수세가 강해질 수 있으므로 향후 여부를 잘 관찰하여 웃자란 가지가 많은 경우 수세안정을 위해 생장억제제를 살포하며, 과도한 영양제 살포는 하지 않아야 한다.
서정원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육안 상으로 꽃이 피었다 하더라도 배주가 고사된 것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배주의 고사 여부를 확인하고 피해가 심한 농가는 착과가 확인된 후 열매솎기를 실시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