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군산시,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
  • 허정찬 기자
  • 승인 2017.12.10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시나리오 구성력?협업시스템 구축 높은 평가 받아

군산시가 행정안전부에서 전국적으로 실시한 ‘2017년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 시군구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전했다.
이번 평가는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3일까지 실시된 ‘2017년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에 참여한 320여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민간전문가 250명이 참여한 중앙평가단이 사전평가.현장평가.사후평가를 실시한 후 중앙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했으며, 군산시는 228개 시군구 지자체 중 상위 10%에 포함돼 2년 연속으로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훈련에서 군산시는 산단 지역 내 화학물질을 운반하는 탱크로리 차량이 관내에서 다수 운행됨을 착안하여 지역특성에 맞게 터널 내 연쇄추돌사고로 차량화재 방생과 탱크로리 전복으로 인한 유해화학물질의 누출이라는 복합적인 상황을 훈련 시나리오로 설정했다.
또한 현장훈련이 진행된 11월 1일 오전에는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문동신 군산시장 주재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과 운영을 통해 협업부서 및 유관기관.단체간 신속한 사고상황 전파 및 정보공유 등 협업시스템 작동을 확인하고,
기관별 공조체계를 유지하여 골든타임 내 신속한 대응으로 인명피해 최소화 및 주민대피, 피해복구 능력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토론기반훈련을 실시했다.
군산시의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행동매뉴얼에 의한 단계별 조치상황과 대응단계를 훈련 시나리오에 적절히 반영하고 터널이라는 특수한 장소를 훈련장소로 선정하여 높은 시나리오 구성력을 인정받았으며,재난 협업부서와 유관기관 및 단체의 훈련 참여자들이 각자의 임무와 역할을 정확히 숙지하여 적극적으로 훈련에 참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들을 비롯해 유관기관.단체가 참여하는 실전과 같은 다양한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재난 발생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누구나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군산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