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미촌정비 민관협의회, 대구 자갈마당 벤치마킹 실시
상태바
선미촌정비 민관협의회, 대구 자갈마당 벤치마킹 실시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7.10.18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자활지원 및 인권공간 조성 방안 모색

성매매집결지인 선미촌을 문화예술과 인권의 공간으로 변화시키는 문화재생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선미촌 정비 민관협의회(공동대표 조선희·김기평)가 인권 공간 조성 방향을 모색하고 나섰다.
선미촌 정비 민관협의회는 18일 대구 성매매집결지인 자갈마당 정비 현장과 위안부 역사관, 근현대 거리 등 대구시 일원을 둘러보는 벤치마킹을 실시했다. 대구 자갈마당은 민간업체에 의해 성매매집결지 정비가 진행 중인 곳으로 점진적 기능전환을 통한 정비를 추진하는 전주시와는 진행방식에 있어 다소 차이가 있지만, 같은 목적으로 성매매집결지 정비를 추진하고 있어 상호 보완을 위해 교류해오고 있다.

선미촌 정비 민관협의회 위원들은 이번 대구시 벤치마킹에서 대구 1909 자갈마당 기억공간에서 진행된 리부트 프롤로그전 ‘이름없는 주체 자갈마당’ 전시를 관람하며 선미촌에 조성될 인권의 공간 구성에 대한 아이디어와 대안을 함께 모색했다. 또한, 대구시의 근현대 거리 조성 현황과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을 둘러보며 도시재생과 마을가꾸기, 선미촌 인권공간 조성 등에 대한 방향을 함께 탐색했다.
이에 김기평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장은 “시민참여를 확대하는 민관협의회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성매매집결지인 선미촌을 문화예술과 인권의 공간으로 변화시키고, 문화예술의 힘으로 여성인권과 주민들의 삶, 시민공방촌으로의 변화를 이끌어 내 열린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