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유곡리 및 두락리 고분군, 종합정비계획 최종보고회의 개최
상태바
남원 유곡리 및 두락리 고분군, 종합정비계획 최종보고회의 개최
  • 양용복 기자
  • 승인 2017.10.17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는 지난 16일 전라북도기념물 제10호 지정되어 있는 남원 유곡리 및 두락리 고분군 종합정비계획수립 용역 최종보고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남원시 인월면 유곡리 성내마을 북쪽에 있는 남원 유곡리 및 두락리 고분군은 삼국시대 남원지역에 존재했던 가야세력의 지배자 무덤군으로 현재 40여기의 무덤이 무리지어 있다.

이 고분군은 지난 1989년 5기의 고분 발굴조사를 시작으로 2011년 정밀지표조사, 2013년 32호분 발굴조사 등이 진행되었다. 특히 2013년 32호분을 대상으로 실시된 발굴조사에서는 길이 7.3m 내외의 대형 수혈식석곽묘가 확인되었으며, 그 내부에서는 가야영역권에서는 최초로 청동거울(수대경), 금동신발 등의 최고급 위세품이 출토되어 학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청동거울은 백제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것과 유사한 형태의 것으로 백제와 남원지역 가야세력의 교류 및 역학관계를 밝힐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유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으로 인해 남원시는 현재 전라북도 기념물 제 10호로 지정되어 있는 유곡리 및 두락리 고분군의 국가지정문화재(사적) 등재를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지난 3월 고분군에 대한 종합정비계획수립 사업을 발주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이환주 남원시장을 비롯한 남원시 관계자와 송화섭(전주대학교 교수, 전북가야 전문가협의회장), 남해경(전북대학교 교수), 이병호(국립 미륵사지유물전시관장), 조원영(합천박물관장) 등 관련 분야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유곡리 및 두락리 종합정비계획수립 용역 최종보고회의가 개최되었다.

이날 회의는 용역의 책임을 맡고 있는 곽장근 교수(군산대학교 박물관장)의 용역 결과 보고를 시작으로 관련 전문가와 관계자의 질의응답 등을 통해 유곡리 및 두락리 고분군에 대한 향후 조사 및 정비방안, 단계별 추진계획, 관련 예산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하루 빨리 남원시는 물론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가야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