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모래재 터널 LED 교체, 교통사고 예방
상태바
진안군 모래재 터널 LED 교체, 교통사고 예방
  • 조민상 기자
  • 승인 2017.06.2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 예방, 전기료 절감, 탄소배출량감소 등 1석 3조 효과 거둔다

진안군은 군도 28호선 모래재 터널 내 조명을 LED조명으로 전면 교체함으로써 교통사고 예방은 물론 전기료 절감, 탄소배출량 감소 등 1석3조의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26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모래재 터널은 1972년 준공 이후 낡은 나트륨등으로 잦은 고장과 시설미흡, 낮은 조도 등으로 밝기가 어두워 터널 이용자들의 불편이 많았으며 사고 위험 또한 높았다.
 
이에 진안군은 사업의 원활한 진행과 터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해 전라북도에 적극 홍보하여 도비 6,000만원 확보하여 군비 2억9,000만원을 포함 총 3억5,000만원으로 LED등 208개, CCTV 2대, 차량통과높이 제한시설 2개소 등 최적화된 조명과 안전시설을 설치하게 됐다.
 
이번 공사로 터널 내 밝기가 월등히 개선됨에 따라 주야간 운전자의 시야를 충분히 확보하였고, 터널 전 출입부근 도로 내 차량통과높이(h=4.2m) 제한 시설을 설치하여 터널 구조물 안정성을 확보하는 등 교통사고 예방 효과를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24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CCTV를 설치하여 관내 범죄예방에도 기여하고 도로시설물(터널) 유지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게 됐다.
 
군 관계자는 "향후 관내 유사한 구간을 면멸히 검토해 확대,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