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 5급 승진심사제도 설명회 개최
상태바
전북도교육청, 5급 승진심사제도 설명회 개최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5.05.07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교육청이 7일 전북교육연수원 미륵관에서 소양이수과정 이수자 중 희망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달라진 사무관 승진심사제도 안내와 기획보고서 작성법 교육을 위한 ‘2015년 5급 승진심사제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김영규 중앙공무원교육원 객원교수를 초청, 기획보고서 작성법에 대한 특강을 실시했다.

김영규 교수는 ‘정책기획 실무’를 주제로 한 강의를 통해, “정책이란 바람직한 사회현상을 이룩하려는 정책목표와 정책 수단에 대하여 정부기관이 공식적으로 결정하는 기본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기획의 일반적 단계는 문제의 인지, 목표단계, 목표의 설정과제, 상황분석, 대안탐색, 창의적 대안, 결과 예측 등의 과정을 거친다며 기획보고서 작성 요령에 대한 강의와 실무 교육을 함께 했다.

또한, 박해정 인사담당사무관이 2015년 5급 승진심사운영 제도를 안내했다.

도교육청은 올해부터 사무관 승진대상자의 평가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선발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사무관 승진심사제 역량 평가 방식을 개선했다.

지난해까지는 평가 당일 제시한 논문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3매 이내의 요약 보고서를 심사했으나, 올해부터는 제시된 자료(사례, 현황, 통계자료, 보도자료 등)를 바탕으로 작성한 3매 이내의 기획보고서를 심사한다.

면접 평가도 개별 면접 방식에서 1단계 집단토론면접 후 2단계 개별면접 방식인 2단계 심층면접을 도입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2015년 사무관 승진 심사제도의 개선 방안에 대한 현장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설명회를 실시했다”라며 “이번 평가 방법 개선은 공무원 자기개발과 토론문화 활성화 등 조직의 변화와 자극을 유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